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지역] 중앙아시아학 입문

러시아ㆍ유라시아 일반 국내연구자료 단행본 김대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원 발간일 : 2009-11-02 등록일 : 2018-12-13 원문링크

중앙아시아는 지리적으로 유라시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지만 그 역사는 유라시아 전체를 의미한다. 이 지역에는 페르시아인, 그리스인, 투르크인, 아랍인, 몽골인, 러시아인 등과 같은 다양한 민족들이 역사를 만들었으며, 그들이 남긴 인종유전학적 다양성과 조로아스터교, 불교, 이슬람, 유목문화, 민간신앙 등의 다층적 문명이 존재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현재 중앙아시아의 정체성이다. 중앙아시아 5개국은 지금 국제사회에서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일찍이 세계열강들은 이 지역이 가지는 지정학적ㆍ지경학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보다 먼저 적극적인 진출을 단행하였다. 특히 9·11테러 이후 미군의 중앙아시아 진출은 이 지역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지정학적 중심지로 인식하도록 만들었다. 이 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미국, 러시아, 중국, EU 등 열강들의 경쟁을 ‘신거대게임’(The New Great Game)이라고 정의하고 세계는 이곳을 주시하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석유 위에 떠 있는 바다’라고 평가받는 카스피 해(Caspian Sea)를 중심으로 이 지역은 중동의 뒤를 이어서 세계에 석유와 가스를 공급하는 지경학적 요충지로 인식되고 있다. 지금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려면 중앙아시아를 보라는 말이 있는데 그만큼 이 지역이 가지는 중요성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