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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사회] 사우디 여성운전 허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사우디아라비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황병하 한국중동학회 발간일 : 2014-09-08 등록일 : 2017-09-28 원문링크

걸프 전쟁이 발발한 21년 후인 2011년 북아프리카에서 아랍의 민주화운동이발생하였다. 아랍 민주화운동의 성공 이후 사우디에서도 미약하지만 여성들의움직임이 목격되기 시작했다. 2011년 아랍 스프링 이후 사우디의 여권 신장 운동은 운전 허용, 여행의 자유 허용, 의상의 자유 허용, 교육의 자유 허용, 그리고 사회 활동의 자유 허용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사우디 여성들이 권리를 요구한 첫 번째 대상은 운전 허용이었다. 사우디의 여성 행동주의자들은 운전 허용 문제는 여성의 다른 권리를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첫번째 문제라고 생각하였다. 의상과 관련하여 사우디 여성들은 매년 아바야의형태와 색깔을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 변화가 사회로부터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 고무되어 있다. 직업 선택 및 사회진출과 관련하여 사우디 여성들은압둘라 국왕의 지원으로 점진적 발전을 목격하고 있다. 이제 사우디 여성들은자신들을 변화의 대상이 아니라 변화의 주체로 인정하고 있으며, 사회의 집단적 구성원에 속해 있는 것이 아니라 개성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 개인적 일원임을 인식하고 있다. 여성운전 허용 요구 캠페인은 1990년 1차 캠페인과 2011년에 2차 캠페인에이어, 2013년 3차 캠페인으로 발전하였다. 사우디에서는 2012년에 공공장소에서 여성의 오토바이와 자전거 탑승이 허용되었고, 사우디 여성이 정부의 동의하에 런던 올림픽에 참가하기도 하였으며, 2013년에는 여성 전용 스포츠클럽의운영이 허용되었고, 여성 등산가 라하 무하르락이 에베레스트 산을 등정하기도하였다. 비록 사우디에서 여성 활동이 미미하고 제한적으로 목격되기는 하지만, 이런 변화가 목격되기까지 걸프 전쟁 이후 20년 이상의 세월이 흘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우디 여성 활동가들은 여성의 사회참여 문제는 여성운전 허용으로 자연히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하면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여성운전 허용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대화된 사우디 사회에서 여성운전을 허용해야 한다는 실용주의적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사우디 남성들 중 상당수는 이제 남성과 여성이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분담해야 하며, 여성운전의 문제는 남녀평등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경제적 필요의 문제이기 때문에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 사우디 정부는 여성운전 허용 여부를 신중하게 고민하고 있다. 여성운전 허용에 대한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우디 정부는 단기간 내에 어떤 결론을 내릴 것 같지는 않다. 2013년 10월 26일 3차 여성운전 캠페인에서 당국에 체포되거나 구금된 여성은 한 명도 없었다. 또한 사우디 남성들은 여성운전자들을 적극 지지하였다. 여성운전에 대한 남성들의 지지는 정치적·종교적 측면의 양보보다는 사회적·경제적 측면의 실질적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하지만 여성운전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사우디 내부의 정치적·종교적 불만을 잠재우고, 토론과 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설득시켜 절충점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보수주의 세력과와하비즘 추종자들에 대한 설득 작업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왜냐하면사우디에서 여성운전을 금지하는 종교적 파트와의 배후에는 보수주의 와하비즘 신학자들이 버티고 있다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와하비즘의 창시자인 이븐 압드 알 와합은 남성과 여성을 차별하는 이론이나 사상을 주창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현재 사우디에서는 압둘라 국왕을 중심으로 하는 여성인권 개혁 분위기와 전통보수주의 와하비즘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여성인권 제한 분위기가 팽팽하게 맞서 있다. 이들의 논쟁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판단 근거는 와하비즘의 창시자인 이븐 압드알 와합의 여성관이 될 수밖에 없다. 사우디의 여성 문제를 고찰할 때 전통보수주의 와하비들의 여성관과 무함마드 이븐 압드 알 와합의 여성관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수 있다. 와하비즘은 전통보수적인 여성관을 가지고 있었던 반면, 이븐 압드 알와합은 진보적이며 적극적인 여성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여성차별주의가 아니라 남녀평등주의를 주장하였으며, 결혼에서 남녀의 동등하고 공평한 권리와책임을 주장하였고, 결혼 후 여성의 경제적 권한을 중요시하였다. 이는 그가 여성의 자유와 인권을 보호하였으며, 여성의 권한을 배려하였고, 여성의 경제적권리를 남성과 동등하게 인정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의 여성관과 결혼관은보수주의 와하비즘의 그것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사우디의전통적인 여성 정책이나 여성의 사회적 지위 및 처우와도 다름을 알 수 있다. 현재 주변 아랍 국가들과 사우디의 정치적 상황을 고려해 볼 때, 그의 여성관과결혼관은 사우디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움직이고, 사회적·경제적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여성에 대한 그의 기본 사상은 사회적으로 여성의 사회 참여 폭과 활동 영역을 확대하였고 남녀평등 원칙을 준수하였으며 결혼에서 여성의 권리를 인정하였기 때문이며, 경제적으로 여성의 경제적 권한을 보호하였고 여성의 소비 잠재력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우디 여성에 대한 운전 허용 논의와 사회 참여 폭확대, 그리고 인권 운동은 갑자기 생성된 것이 아니라 사우디 여성들의 역사적잠재력과 이븐 압드 알 와합의 여성관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결국 그의진보적 여성관은 사우디의 향후 경제적·사회적 변화에서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많다. 그의 여성관을 좀 더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할 필요가있는 이유는 사우디 민주화가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며,민주화의 발전에 따라 여성들의 여권 신장과 사회 참여 폭이 확대될 가능성이있고, 여성들의 사회적 참여 폭 확대는 경제적 독립권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의소비 확대 및 경제 주도세력 형성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우디의 민주화와 여성인권 보장 실현은 진보주의 여성관의 확산과여성운전 허용 여부에서 출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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