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종교] 요르단 이주민의 다문화 사회통합예측에 대한 분석

아프리카ㆍ 중동 기타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중관 /Kim Joong Kwan (제1)1 , 양경수 (참여)2 한국이슬람학회논총 발간일 : 2014-06-30 등록일 : 2017-11-17 원문링크

21세기 들어서 산업화와 개방화에 따라서 노동인력의 이동이 확대되고 있다. 한국 사회에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해외 이주민 유입과 다문화적 사회 현상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우리사회의 바람직한 대응과 최적한 정책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정보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 2014년 현재 체류 외국인 140만 명 가운데 무슬림은 10%로 집계되고 있다. 한국 인구의 2.2%를 넘어선 이주민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법체계 정비와 정책 마련을 위해 전문적 연구가 요구된다. 우리사회에 유입되고 있는 이슬람 문화를 사회적 통합과 문화적 융합의 다문화관리 측면에서 분석하고, 우리사회의 정체성 유지 측면에서 이슬람지역의 다문화적 가치를 국가별로 세분하여 연구해야 한다. 특히 역사문화적인 전통이 복잡한 레반트 지역의 요르단 왕국의 문화적 특성과 사회 환경은 이슬람 가치기재를 연구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이슬람 문화 유입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문화다원주의의 인식제고와 국가별로 다원화된 다문화적 인식체계를 이슬람지역연구의 차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요르단은 이슬람 국가 중 레반트지역에서는 비교적 개방적이고 사회 안정적인 입헌군주국이다. 요르단(Hashemite Kingdom of Jordan (Arabic: المملكة الأردنية الهاشمية‎ al-Mamlakah al-Urdunīyah al-Hāshimīyah)은 중동 중심부에 위치하며, 9만8천 km2로 한반도의 1/2 크기이며, 인구는 650만 명 (2013년 기준)으로 수도 암만(Amman)은 110만 명이다. 중동⋅Middle East 수출입은헁, http://keri.koreaexim.go.kr, 155. 요르단의 다문화요인에 대한 분석을 위한 선행과정으로 정책적 접근의 관점에서 문헌조사를 통하여 사회통합의 개념과 요르단의 이슬람 문화와 경제 사회 환경을 살펴보고, 한국이주를 희망하는 요르단인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요르단인의 문화 심리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주요인을 파악하고 연구대상인 요르단의 예비이주자들의 국내 적응상황 분석을 위해 CAGE분석 모형을 구축하고, 사회통합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계층분석을 통하여 설문조사 내용을 보완하여 정량적 요소와 정성적 요소를 고려한다. 궁극적으로 한국사회의 통합을 위한 무슬림 인구에 대한 정책적 대응의 측면에서 이슬람문화 유입과 이주인구 증가의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사회적, 정책적 대응기제 구축에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