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문화] 세계화가 카이로의 결혼 산업에 미치는 영향

이집트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엄익란 한국중동학회논총 발간일 : 2004-02-29 등록일 : 2018-06-15 원문링크

이집트 영화, TV나 잡지등에 묘사되는 카이로의 결혼식 장면들은 얼핏 보면 세계 어디에서나 행해지는 전형적인 결혼식 장면들을 연상시킨다.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은 신부와 검은 턱시도를 입은 신랑은 하객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팔짱을 끼고 행진을 하고, 커플은 양가를 대표하는 결혼식 증인들과 하객들 앞에서 혼인 선서를 한다. 그 후 결혼식은 신부의 부케 던지기, 케잌자르기, 사진 촬영, 그리고 피로연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오늘날 카이로에서 행해지는 결혼식은 서구나 또는 다른 세계에서 행해지고 있는 결혼 형태와는 여러 면에서 구별된다. 예를 들면 결혼을 하나의 큰 축제로 생각하는 카이로 사람들은 결혼식의 흥을 돋우기 위해 밸리댄서, 코미디언, 디제이 (DJ)등을 포함한 연예인들을 고용하여,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은 물론이고 신랑신부와 그 가족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오늘날 카이로의 결혼식에는 “전통의 부활”이라는 명목하에 거의 사라진 옛 전통들이 현대인들의 취향에 맞게 새롭게 변화하여 현 카이로 결혼산업의 주류문화로 등장하고 있는데, 자파행진 (전문 음악사들과 같이 하는 결혼행진)이 그 한 예이다. 이러한 점에서 오늘날 카이로 결혼식은 세계화의 다양한 패러다임 (상동화, 상이화, 혼성화)이 한곳에 어울어진 한 예를 보여준다. 이 논문은 현재 카이로의 중,상류계층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카이로의 결혼식 진행과정을 자세히 조명해 봄으로서, 위에서 언급된 세계화의 여러 패러다임들이 결혼과정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분석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