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비즈니스] 한국기업의 중동지역 진출역사 연구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형욱, 양지연 한국경영사학회 발간일 : 2018-05-31 등록일 : 2018-12-28 원문링크

본 연구에서는 지난 45년간 진행 된 우리기업의 중동지역 수출, 건설플랜트 수주, 직접투자 진출 역사를 거시적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1970~80년대와 2000년대 고유가 시기에는 산유국의 프로젝트 발주량 증가로 우리의 건설플랜트 수주도 확대되었다. 다음으로 우리의 중동지역 대상 상품수출과 건설플랜트 수주는 1990년대의 저유가 시대를 제외하고는 고유가 년대에는 동일한 방향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중동지역의 건설플랜트 프로젝트 수주가 관련 기자재의 수출 확대로 이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중동지역에서 우리기업의 건설플랜트 수주는 상품수출과 연계될 뿐만 아니라 직접투자진출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2000년대부터는 건설플랜트 발주형태가 기존의 도급방식에서 투자개발형으로 확대되고 있어 우리의 직접투자 진출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상품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현지 영업망 구축 등 현지 시장진출형 직접투자도 2000년대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