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문화] 중남미 재외동포 사회와 한류

중남미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영철 한국민족문화 발간일 : 2016-02-29 등록일 : 2018-06-01 원문링크

본 논문은 중남미 재외동포와 한류의 관계에 대한 것으로 한류와 중남미 한류, 재외동포사회와 교육, 그리고 중남미 한류의 경향에 대한 분석이다. 중남미 한류에 대한 기존연구들은 방송콘텐츠 시장으로서의 중남미를 바라보는 시각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본 연구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중남미 재외동포들에게 한류가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중남미 한류는 재외동포들에게 문화적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포 자녀들이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한류 드라마를 통해 중남미 이민 1세와 2세간의 세대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재외동포들에게 중남미 한류는 현지에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한류 붐을 확대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중남미 한류가 지역 내에서 어떤 주류 문화로서 성장할 가능성을 높아 보이지 않는다. 대신에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대학생들에게는 주류 K-pop이 인기를 얻고 있고, 집안에서 케이블 방송을 비롯한 방송 시청 시간이 많은 주부들에게는 K-drama가 시선을 끌고 있으며, 저소득층 청소년들에게도 K-pop과 게임 등이 관심을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