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농업경제] 농림업 분야 중점 협력국별 국제개발협력 전략 수립(2차년도): 볼리비아

볼리비아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간일 : 2020-06-25 등록일 : 2020-06-25 원문링크

우리나라 경제 규모의 발전과 국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공적개발원조(ODA)의 공여국으로서의 책임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나라 국제개발협력 예산도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ODA 지원금액의 가파른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개발협력사업의 질적 성장은 여전히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다. 따라서 수혜국의 수요와 공여국의 비교우위를 잘 접목하여 현실적이고 지속가능한 국제개발협력사업의 추진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장기 과제로 우리나라의 국제농업개발협력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5개년에 걸쳐 수행되는 농림업 분야 중점협력국 국제개발협력 전략 수립의 2차년도 과제로 수행되었다. 1차년도에 140개가 넘는 전 세계 개발도상국 가운데 농림업 분야 개발협력이 시급한 16개국을 선정하였고, 선정된 국가를 중심으로 국별 개발협력 전략 수립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는 16개 중점협력국 중 볼리비아를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의 개발협력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통해 볼리비아의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개발협력사업의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대상국의 수원수요, 국제사회의 지원 전략, 우리나라의 경험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개발협력 수요와 공급의 접점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