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외교] 폴란드 ODA 현황과 특징

폴란드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용덕 동유럽발칸연구 발간일 : 2013-11-30 등록일 : 2018-02-28 원문링크

폴란드는 2004년 유럽연합에 가입하면서 부여된 ODA 공여국의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1989년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된 이후 치러야했던 수많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난관을 극복하고 15년 만에, 폴란드는 원조를 받던 입장에서 ODA 공여국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2004년에 시작된 폴란드의 ODA는 규모면으로 볼 때, 지난 9년 동안 대략 5배 정도 불어났다. 폴란드의 ODA는 외무부가 주관하는 가운에 지역별로는 동방파트너십 국가들인 벨로루시, 우크라이나, 몰도바, 그루지야,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지원 분야는 민주주의와 인권 그리고 체제 전환에 집중한다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2011년에 제정되고 2012년부터 효력이 발생하는 ODA 법령이 제정되면서, 폴란드 ODA가 본 궤도에 들어섰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폴란드가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책을 강구하고 개선시켜나간다면, 인류의 보편적 가치 실현을 위해 개도국의 경제사회개발과 복지증진을 달성시키는 국제 ODA의 원대한 목표에 대한 폴란드의 기여도가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