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동심을 잡자! 필리핀 장난감 시장 동향
필리핀 KOTRA 2016/10/06
- 최근 2년간 12%대의 높은 성장률, 장난감 시장 동향 및 전망 -
□ 필리핀 장난감 시장 동향
ㅇ 2015년 필리핀 장난감 판매는 전년대비 12.1% 상승한 6억 달러 기록
- 장난감은 4억1000만 달러가 판매돼 전년대비 7.0%의 상승을 기록했으며, 비디오게임 시장은 1억9000만 달러 판매를 기록하며 25.2%의 성장을 기록
ㅇ 최근 5년 동안 전체 판매 성장률은 평균 10.2% 기록
- 장난감 시장은 연평균 7%에 육박하는 성장률 기록
- 비디오게임 시장은 최근 5년간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는 등 성장세가 뚜렷한 상황임.
필리핀 장난감 및 비디오 게임 시장 최근 5년간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장난감 |
316.5 |
7.9 |
336.2 |
6.2 |
360.3 |
7.2 |
383.2 |
6.4 |
410.0 |
7.0 |
비디오게임 |
75.8 |
16.7 |
94.5 |
24.6 |
112.9 |
19.5 |
150.8 |
33.6 |
188.8 |
25.2 |
합계 |
392.3 |
6.3 |
430.6 |
9.8 |
473.2 |
9.9 |
534.0 |
12.9 |
598.7 |
12.1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장난감 시장 최신 경향
ㅇ 필리핀 경제 성장으로 인한 요인
- 최근 5년간 평균 6%, 2016년 상반기 7%에 달하는 GDP 성장으로 장난감 수요 증가
-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무선인터넷 보급률 또한 비디오 게임의 고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인해 유료결제를 하는 소비자의 증가도 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
ㅇ 모바일, 온라인 게임의 빠른 성장 및 매출 증가
- 모바일, 온라인 게임 시장의 급격한 매출 증가가 비디오게임 성장을 이끌고 있음.
- 필리핀은 신용카드 보급률(약 3%)이 높지 않아 소비자가 온라인 결제를 하기 쉽지 않지만, 필리핀 양대 통신사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 이후 게임시장 매출이 급상승할 수 있게 됨.
ㅇ 여전히 점포기반 판매 비율 높지만, 점차 온라인 쇼핑몰로 유통경로 이동
- 장난감은 배송 시 물리적 손상의 위험이 거의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필리핀 소비자가 점차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빈도 증가
- 온라인 유통경로는 점차 확대돼 향후 5년 내 유통량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나오고 있음.
□ 장난감 시장의 주요 유통경로 및 제품 인증 방법
ㅇ 급격히 증가하는 인터넷 판매
- 2010년 이전까지 장난감은 주로 점포판매를 기반(95.6%)으로 판매됐으나, 매년 그 수치가 감소하고 있음.
- 2012년 처음으로 인터넷 판매 비중이 10%를 돌파했으며, 2015년 기준 21.9%가 인터넷 쇼핑몰 등 인터넷 기반으로 판매되고 있고 매년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장난감 시장의 최근 5년간 주요 판매경로
(단위: %)
판매경로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점포 판매 |
92.7 |
89.1 |
86.0 |
81.8 |
78.1 |
- 장난감전문점 |
69.3 |
66.3 |
63.6 |
60.6 |
57.8 |
- 백화점 |
13.6 |
13.3 |
13.0 |
12.3 |
11.7 |
- 잡화점 |
9.8 |
9.6 |
9.4 |
8.9 |
8.5 |
인터넷 판매 |
7.3 |
10.9 |
14.0 |
18.2 |
21.9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장난감 주요 유통경로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smmallofasia.com, http://www.lazada.com.ph)
□ 필리핀 장난감 시장 전망
ㅇ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평균 8.1% 정도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비디오 게임 시장의 급성장
- 필리핀에 경제 성장이 향후 낙관적으로 전망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지만 비디오게임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
필리핀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 시장 최근 5년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장난감 |
426.4 |
4.0 |
442.5 |
3.8 |
458.5 |
3.6 |
474.2 |
3.4 |
489.7 |
3.3 |
비디오게임 |
226.9 |
20.2 |
267.3 |
17.8 |
307.8 |
15.2 |
350.9 |
14.0 |
393.6 |
12.2 |
합계 |
653.3 |
9.1 |
709.8 |
8.6 |
766.3 |
8.0 |
825.1 |
7.7 |
883.3 |
7.1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ㅇ 식약청의 수입허가가 필요한 제품
- 수출자가 구비해야 하는 서류는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선하증권(*선적 후) 등
- 장난감의 경우, 만 14세 미만용은 필리핀 식약청(FDA)의 물질안전인증을 취득해야 함.
- 만 14세 이상용은 인증이 면제되나, 장난감이나 비디오게임에 통신장치가 포함되면 현지 세관에서 전파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통관서류에 무선조종 기능이나 통신장치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
ㅇ 한국산 브랜드 및 캐릭터로 승부
- 필리핀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으로부터 수입된 장난감은 2014년 63만 달러에서 2015년 25만 달러로 감소했으나, 2016년 5월까지 이미 2015년 수입액에 도달해 다시 수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장난감 전문점에서 한국산 브랜드 및 캐릭터 장난감을 점차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캐릭터 장난감 판매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ㅇ 온라인 유통망 적극 공략 필요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유통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므로, 현지 유력 온라인 쇼핑몰과의 협력을 통해 수출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Made in Korea'의 브랜드 가치가 필리핀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적 브랜드 가치, 한류를 통한 캐릭터 가치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 필요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자료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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