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 말레이시아 (사바 & 사라왁) 투자유치 및 인센티브 정책 소개

말레이시아 KOTRA 2022/10/24

- 사바 & 사라왁 경제특별지구의 인센티브 정책 소개


말레이시아는 대륙부인 서말레이시아와 보르네오섬 북부에 위치한 동말레이시아로 이루어져 있다. 말레이시아 서부 지역의 경우 수도 쿠알라룸푸르를 중심으로 수도권 지역인 클랑베리 (Klang Valley)에 산업이 집중화되어 경제적인 면에서 발달한 반면, 동 말레이시아의 경우 낙후된 지역이 많으며 사바(Sabah) 주의 경우 말레이시아 전체 주 가운데 소득수준이 가장 낮은 지역이라고 한다. 그러나 천연 자원 상당 부분이 동 말레이시아에 매장되어 있어 활용가치가 높으며, 균형 있는 경제 성장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투자유치 활동을 촉진하고 있다. 동말레이시아는 크게 사라왁, 사바 주로 구성되며 현재 각각의 지역을 경제특별지구로 지정한 상황이다. 



앞서 해외시장뉴스에서는 East Coast Economic Region (동부해안경제지역, ECER)과 Northern Corridor Economic Region (북부 지구 경제 지역, NCER)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소개한 만큼, 금번 해외시장뉴스 편에서는 사바 개발지구 (SDC), 사라왁 재생 에너지 지구 (SCORE)에서 발표한 인센티브 정책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Sabah Development Corridor (사바 개발 지구, SDC) 
사바 개발 지구(Sabah Development Corridor, SDC)는 농촌과 도시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8년 1월에 경제특별지구로서 활동을 개시하였다. 사바 주정부는 다양한 투자유치 정책을 통해 경제 활동을 추진함과 동시에 지역간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추진해왔다. 제9차 말레이시아 계획(9th Malaysia Plan, 2006~2010)에서 처음 논의된 이후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SDC 프로그램은 사바주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세가지 주요 원칙을 정하였다.
1) 더 높은 가치의 경제 활동 추진
2) 분배와 균형있는 경제 성장 
3) 환경보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SDC 프로그램은 2025년까지 사바주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을 3배로 늘리기 위해 진행되는 프로젝트 중 가치가 높은 것을 우선순위로 시행하고 있다. 또한 SDC 구현 기간 동안 총 900,000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 생성을 기대하고 있다. 



상기 지도에서 나타낸바와 같이 사바주 내에서도 지역별로 각기 다른 산업 단지를 구성하고 있어 각각의 클러스트에 따라 투자 인센티브 패키지가 적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현재 사바주의 Kinabalu 골드 코스트에 위치한 록 카위 (Lok Kawi) 지역에서는 리조트 시티를 건설할 계획이며, 이는 총 개발 가치 약 70억 MYR (약 15억9000만 USD)에 달한다. 현재 쇼핑몰, 요트 정박지가 있는 3개의 리조트, 해안가 주거지, 인공 호수 및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갖춘 놀이 공원 등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개발하려고 하고 있으며, 향후 20년 뒤에는 5000여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과 거주 인구 20% 증가, 관광객 50% 증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사바주와 Tegas Bangsa Sdn Bhd 기업간의 공동 프로젝트인 Lok Kawi Resort City 개발은 203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Sarawak Corridor of Renewable Energy (사라왁 재생 에너지 지구, SCORE)
SCORE(Sarawak Corridor of Renewable Energy)는 말레이시아 연방 정부가 만든 5개의 경제 개발 지구 중 하나이며, 오래된 농촌 지역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경제적 부흥을 일으키려는 계획의 일환이다. SCORE는 100,000 km² 이상의 면적에 걸쳐 있으며 사라왁 중부 지역에서 북부 지역까지를 가리키며 약 80%를 차지한다. SCORE 지역의 특징은 풍부한 청정 재생 에너지(수력 발전)와 천연 자원을 활용하여 관련 산업을 추진하고 이 지역에 대한 다양한 투자유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SCORE 지역에서는 URDA, HDA, NRDA라고 불리는 3개의 Agency 들이 지정된 지역 내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URDA의 주요 개발 프로젝트는 Bakun, Murum 및 Baleh 댐의 건설을 주도하고 있으며, 인근 도로 건설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HDA의 경우 농산물 수집, 냉각, 포장 시설 등을 구축하려고 하고 있으며, NRDA는 도로 건설, 상수도 건설, LAWAS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연방정부와 주정부 모두 SCORE 지역의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세금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연방 정부의 세금 및 인센티브 정책에는 개척자 신분에 대한 세금 및 투자 세금 공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라왁 주정부에서는 토지 가격, 전기 및 수도 요금과 관련하여 인센티브를 고려해주는 상황이다.




시사점
사바와 주와 사라왁 주에는 최근 우리기업들이 적극적인 투자진출을 하고 있다. SKC그룹의 자회사인 SK넥실리스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 급증에 대응차 핵심 소재인 동박생산을 위해 첫 해외 생산기지로 말레이시아를 선택한 상황이다. SK 넥실리스는 연간 44000톤의 동박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하는데, 해당 공장은 사바주 코타키나발루 산업 단지에 위치하며 전적으로 신재생 가능 에너지인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약속)으로만 운영될 예정이다. 사바와 주정부에 따르면, 한국의 동박 제조업체인 SK 넥실리스의 진출로 인해 사바 주민들에게 4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힌 상황이다. 



삼성엔지니어링 또한 사라왁주에 있는 빈툴루 (Bintulu) 지역에 최근 8900억원 규모 가스 플랜트 건설 공사를 도맡아서 진행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동말레이시아에는 청정 재생 에너지와 천연 자원을 활용한 프로젝트 사업에 우리기업들이 다양하게 참여를 하고 있는 만큼 동말레이시아 진출을 적극 고려함과 동시에 주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적극 활용한다면 서로에게 윈-윈 전략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다. 



자료: SDC, SCORE, MIDA,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모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