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 반려동물 사료 시장 동향

싱가포르 KOTRA 2023/04/25

프리미엄 품질의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수요 증가

HS코드



230910, 반려동물 사료

 

시장동향 및 개요

 

싱가포르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반려동물 수 와 반려동물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몇 년 동안 성장해 왔다. 현지 언론 (The Straits Times) 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가정이 10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은 그 이유 중 하나로 코로나19 방역의 일환으로 모임 인원을 제한하는 등 사람 간의 교류가 제한되면서, 감정적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커진 것을 꼽았다. 코로나19 전인 2019년과 2023년을 비교했을 때, 반려동물 수는 3.2% 증가했으며 특히 반려묘의 수가 1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반려동물 개체 수>

(단위: 천 마리)
[자료: Euromonitor]

 

유로모니터 (Euromonitor) 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약 1억 7,300만 싱가포르 달러이며, 향후 5년 동안 약 5%의 성장률(CAGR)이 기대된다.

 

<싱가포르 펫 사료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자료: Euromonitor]

 

싱가포르 반려동물 사료 시장 트렌드

 

싱가포르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몇 가지 주요 트렌드가 나타나면서 발전하고 있다. 

 

(프리미엄 품질의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수요 증가) 국제 무역국 (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의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반려 가족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리미엄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이 방부제나 첨가물, 인공 성분이 없는 반려동물 식품에 대해 더욱 엄격해짐에 따라 유기농 및 천연 반려동물 사료 제품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현지 반려동물 사료 소매업체인 P사는 소비자들이 그들의 반려동물에게 사람이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일종의 "펫 휴머니제이션 (Pet Humanisation)"이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서 하나의 트렌드라고 언급했다. 이와 같은 사료 시장 산업의 변화는 반려동물 가구가 반려동물의 생활 수준을 향상에 더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며, 그 영향으로 프리미엄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 가능성 및 윤리적 소싱에 대한 강조 증가) 소비자들은 점점 더 환경 친화적이고 윤리적이며 지속 가능한 관점에서 생산된 제품을 찾고 있다. Singapore Business Review에서 제공한 연구에 따르면 연구에 응답한 싱가포르인의 약 85%가 환경 친화적인 제품에 추가 비용을 지출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싱가포르 정부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친환경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가능성 실현 노력을 촉구하고 있어 앞으로 소비자의 구매기준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사회적인 인식과 관심의 변화에 힘입어 지속 가능한 재료와 포장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도 등장했다.

 

<싱가포르 펫 사료 제로 웨이스트 컨셉 스토어>
[자료: The Dog Grocer]

 

(대체 반려동물 사료 옵션에 대한 관심 증가) 완전 채식을 포함해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대체 옵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육류로 만들어진 반려동물 사료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에 대한 소비자로서의 우려와 반려동물에게 다양하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하고자 하는 반려동물 가족의 구매기준이 동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GTA(Global Trade Atlas) 의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 반려동물 식품(HS코드 230910)의 전세계 총 수입액은 2022년 기준 6,920만 미국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태국과 미국이 각각 35%, 23%를 차지하며 전체 수입 규모의 절반을 기록했다. 한국에서의 수입은 점유율은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지난 3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한 바 있다.

 

<싱가포르 반려동물용 사료 국가별 수입동향(HS코드 230910 기준)>

(단위: 십만 미국달러, %)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싱가포르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는 이미 여러 국적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주요 기업들로는 Mars Inc., Nestle Purina, Hill's Pet Nutrition, Royal Canin, Far East Flora가 있다. 또한, 특정한 식단 요구 사항과 선호도를 충족하는 전문화되고 프리미엄 제품을 제공하는 수많은 현지 업체가 있다.

 

<싱가포르 내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예시)>
주: 기업명은 ABC순으로 기재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싱가포르 내 진출한 한국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예시)>
주: 기업명은 ABC순으로 기재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반려동물 슈퍼마켓과 펫샵 등 반려동물 전문 유통업체가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인기 있는 유통 채널로 나타났다. Chewy, Kohepets, Perromart 등 전략적으로 론칭한 반려동물 전문점들이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상품, 편리한 배송 옵션 등을 제공하며 반려동물 가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끈 것으로 알려졌다. Giant, NTUC Fairprice 및 Cold Storage와 같은 슈퍼마켓을 포함한 식료품 소매업체 역시 주요 유통채널 중 하나이다. 반면, 아직 비율은 높지 않지만 애완동물 사료의 전자상거래 판매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다. Shopee, Lazada 및 Amazon을 포함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애완동물 제품 산업의 경쟁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업체로 부상했다.

 

<싱가포르 반려동물 사료 유통채널 동향>
Chart
[자료: Euromonitor]

 

<싱가포르 내 오프라인 유통채널 예시>
[자료: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자료 정리]

 

<싱가포르 내 온라인 유통채널 예시>
[자료: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자료 정리]

 

<싱가포르 애완동물 전문점 유통채널 예시>
[자료: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자료 정리]

 

관세율·수입규제·인증

 

(관세율) 싱가포르는 주류, 담배 제품, 자동차 및 석유 제품을 제외한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 단, 싱가포르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대해 2023년 1월부터 전년보다 1%p인상된 8%의 상품서비스세 (GST) 를 부과한다.

 

(수입규제/인증) 싱가포르 농림축산식품부 (AVS)는 반려동물 식품의 성분과 영양 성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대중에게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고 반려동물 식품 라벨 표시 및 안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육류 또는 육류 제품이 포함된 모든 애완동물 사료는 수입하기 전에 싱가포르 농림축산식품부(AVS)의 승인이 필요하며, 세부절차와 비용, 서류 및 건강 증명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nparks.gov.sg/-/media/avs/migrated-content/animals-and-pets/bringing-animals-into-singapore-and-exporting/animal-feed/guidelines-for-importing-pet-food-from-non-scheduled-countries.ashx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의 반려동물 사료 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반려동물 수가 증가하고 프리미엄 반려동물 사료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반려동물 시장 용품 중에서도 반려묘 용품의 수요 증가가 긍정적으로 전망된다. 유로모니터 (Euromonitor)는 2022년 말 발표한 자료를 통해, 싱가포르의 반려묘 증가에 따라 고양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반려동물의 개체수와 비중도 변화할뿐 아니라 ‘제품’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의 요구도 달라지고 있다. 글로벌 친환경 이슈가 계속되는 만큼,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서도 제조업체들이 ‘지속가능성’을 실현하도록 촉구되고 있다. 일례로, 고품질의 반려동물 사료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인 Nestle Purina는 2025년까지 포장의 100%를 재활용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혁신적인 포장, 식품 영양 과학의 발전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와 기회가 반려동물 식품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현지 반려동물 케어 제품 공급업체 P사 관계자에 따르면 반려동물 사료 제품의 내용물뿐만 아니라 포장까지 소비자들의 안목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급변하는 산업에서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 반려동물 사료 회사는 반려동물 사료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관리하는 변화하는 규정을 따라잡는 동시에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지속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를 눈여겨보고 우리 기업들이 현지 시장 모니터링과 지속적인 제품 개발로 싱가포르 진출뿐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The Straits Times, Singapore Business Review, Channel News Asia, Nestle Purina, Hill's Pet Nutrition, Mars Inc., Chogong, Bow Wow, Natural Core, 각 사 홈페이지,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