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F&B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인도네시아 KOTRA 2023/10/02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정의



인도네시아어로 프랜차이즈는 ‘waralaba’로, ‘더’ 를 뜻하는 ‘wara’와 ‘이익’을 뜻하는 ‘laba’의 합성어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의미한다.



인도네시아 내 프랜차이즈의 정의는 정부 규정 제 42/2007호에 따라 명시되어 있으며, 이 규정에 따르면 프랜차이즈는 사업 시스템에 대해 개인 또는 사업자가 소유하는 특별한 권리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프랜차이즈 구매자가 해당 브랜드와 특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한편,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에서는 프랜차이즈를 프렌차이저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받아 함께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유통하는 시스템으로 정의한다. 권리 부여 주체는 개인, 사업체 및 기타 법인이 될 수 있다.

 

인도네시아 시장 개요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약 2억7500만 명에 달한다. 그 중 40% 이상이 24세 미만이며, 85%가 55세 미만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러한 인구구조는 노동력과 잠재적 소비시장으로서의 큰 가능성을 보여준다. 



Top Franchise Asia에 따르면 도시 거주 인구는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의 약 57%를 차지하며, 2030년에는 71%(약 2억 29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카르타 도시권(자보데타벡), 수라바야, 메단 등 12개 대도시에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데, 다수의 인구가 도시에 모여있다는 점은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인도네시아 1인당 평균 지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통계청(BPS)에 따르면, 1인당 평균 지출은 22년도(3월 기준) 133만 루피아로 전년도(21년도)에 비해 3.6% 증가했다. 지출 비중이 음식이 50.14%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주거 (26.7%), 일반재화 및 서비스(11.8%), 보험(4%) 등이 따랐다. 



<인도네시아 1인당 평균 지출>

(단위 : 루피아(IDR))
[자료 :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인도네시아 식음료 시장 규모



인도네시아 통계청(BPS)에 따르면 2022년 식음료 산업의 국내총생산(GDP)은 813조 600억 루피아에 달하며, 이 수치는 전년도인 21년도 775조 1,000억 루피아에 비해 4.9% 증가한 수치다. 2020년에는 팬데믹으로 인해 식음료 산업의 성장이 둔화되었음에도 755조 9,100억 루피아 규모를 보였다. 이처럼 식음료 산업의 GDP는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는 유망한 분야이다. 



<인도네시아 식음료 산업 GDP(2019-2022) >

(단위 : 1조 루피아)
[자료 :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현황



인도네시아의 프랜차이즈는 공식적으로는 무역부(Ministry of Trade)에서 관리하는 STPW 증서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그 과정이 까다롭고 복잡하다보니 계약조건 등에 따라 프랜차이즈가 아닌 ‘BO(Business Opportunity)’ 혹은 ‘파트너십’ 등의 유사한 형태로 사업을 확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개 ‘프랜차이즈’로 통칭되고 있다.



실제로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을 발급받은 기업들은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저 135개, 해외 프랜차이저 135개(23.5월 기준)이지만 이 외에는 정확한 통계가 제공되지 않으며, 자체적으로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에서 프랜차이즈 기업들에 대한 디렉토리 등을 업데이트 하고 있어, 이를 참고하여 전체 수치를 추정해볼 수 있다. 협회에 따르면 약 670여개의 해외브랜드(프랜차이즈, 파트너십 등을 포함)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BO의 경우 약 2000~3000여개 정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21년 12월 인니 산업부의 관련 포럼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전역에는 93,372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있으며(21년 기준), 총 매출액은 544억루피아에 이른다고 한다. 이는 인도마렛(Indomarat)과 알파마트(Alfamart)과 같은 소매점(편의점)의 총 매장 수인 약 4만 여개를 포함한 수치이다.



STPW 등록 기준으로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의 44.6%는 식음료 산업이며, 소매업 13.9%, 비공식 교육 서비스 10.8%, 미용 및 건강 서비스 10.8%, 세탁 서비스 7.7% 순이다. 등록된 지역기준으로는 자카르타 46.2%, 중부자바 13.1%, 반튼주 10.8%, 서부자바 9.2%, 동부자바 9.2% 순으로 아래와 같다.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업종, 지역별 분류 >

(단위: %) 
[자료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인도네시아에서 성장하는 프랜차이즈 사례

프랜차이즈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에 비해 인지도 및 관리 등의 장점이 있어 인도네시아에서 인기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여겨진다. 현지의 쇼핑몰이나 상점이 밀집 되어있는 거리는 대부분 프랜차이즈 음식점들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브랜드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인도마렛(Indomarat)이나 알파마트(Alfamart)와 같은 미니마켓(편의점)은 소매업 프랜차이즈이며, 코피 끄낭안(kopi kenangan)은 F&B 프랜차이즈의 대표적인 사례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에서 이커머스 산업이 부상한 이후 물류 프랜차이즈 사업(J&T Express, SiCepat, JNE Express)도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해외 유명 브랜드들도 프랜차이즈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해있다. 맥도날드, 피자헛, 스타벅스, 도미노 피자, 서클 K, 로손, KFC, 더 바디샵 등이 있는데, 해외브랜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 브랜드보다는 프랜차이즈 비용이 비싼 편이다.

 

<인도네시아 미니마켓(편의점) 프랜차이즈>
[자료 : 각사 홈페이지]



인도네시아 내 유명 프랜차이즈



1) 인도네시아 현지 프랜차이즈

<인도네시아 현지 프랜차이즈>
[자료 : 각사 홈페이지 및 코트라 자카르타무역관 종합]



2)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프랜차이즈

<대표적인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F&B 프랜차이즈>
[자료 : 코트라 자카르타무역관 종합]



해외 프랜차이즈 인도네시아 진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법률적인 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 우선 자신의 사업을 프랜차이즈 형태로 사업자 등록을 하고자 하는 프랜차이저의 경우에는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를 등록한 후,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을 발급받아야 한다.

가맹본부의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 등록 정부 규정 42/07 제7조 2항에 따라 가맹본부가 등록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에는 신원데이터, 사업이력, 조직구조, 지난 2년간의 재무보고서, 사업장 수, 가맹점 목록 및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권리 및 의무 정보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산업동향 전문가 인터뷰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베로니카 린다 위원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유망한 프랜차이즈 트렌드로는 F&B, 교육,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라고 제시했다. F&B 분야의 경우에는 커피나 전통음식, 패스트푸드 등이 있으며, 교육분야의 경우 영유아 교육 및 디지털 교육과정 관련된 부분이다. 아울러 리테일이나 세탁 서비스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분야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어 프랜차이즈 분야에 협력의 여지가 넓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협회에서는 현지에서 한국 프랜차이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 한국에서 열리는 프랜차이즈 관련 행사를 정기적으로 참가하여 한국 브랜드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 등이 한국에 비해 명확하지 않은 점이 많아, 한국의 관련 유관기관들과의 협력의 여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프랜차이즈 산업 관련하여 인니 정부 규정 등이 엄격하여 오히려 등록 등에서 모호하고 관리가 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근거로, STPW에 대한 규정 완화 혹은 폐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정부 규정을 변경하기까지는 꽤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이며, 실제 시행까지는기존과 동일한 방침이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사점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고 싶다면, 먼저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진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현지에 진출하는 방법으로는 마스터프랜차이즈계약을 진행하거나, 조인트벤처(합작투자)를 통한 방법, 자회사 등이 있으므로 사전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식품(특정 소스 등)의 경우 수입 시 BPOM 등 인증이 필수적일 수 있으므로 해당 부분에 대해 인지하고 준비가 필요하다. 

아울러 최근 KPOP 및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인기로,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도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현지에서도 한국을 컨셉으로 하고 있는 식당, 카페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시장 진출 전에 이를 적절히 검토하여, 현지화 시킬 부분과 차별점을 둬야 할 부분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전시회 안내

< International Franchise, License, and Business Concept Expo & Conference 개요>

<Indonesia Licensing Expo 2023 개요>

공동작성자 : Shofi Adriani

출처 : Statista,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Top Franchise Asia, 인도네시아 산업부,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