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 멘탈 헬스케어 트렌드

싱가포르 KOTRA 2023/12/18

싱가포르 정부, 국민들의 멘탈 헬스케어 위한 ‘National Mental Health and Well-Being Strategy 2023’ 전략 발표

싱가포르 내 심리 치료 관련 어플 주목받고 있어

싱가포르 정부 소속 건강 관리 기관인(Singapore Association for Mental Health)이 2023년 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국민 7명 중 1명은 일생 중 한 번쯤은 기분 또는 불안 장애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보건부(MOH)는 이러한 문제가 싱가포르 국민들의 직장 내 및 사회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주요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이 글을 통해 현재 싱가포르의 멘탈 케어에 관련된 싱가포르 정부 계획과 주요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국가 정신 건강 복지 전략 2023



싱가포르 보건부는 2023년 10월 5일 ‘National Mental Health and Well-Being Strategy 2023’을 발표하였다. 이 계획은 국민들의 1)멘탈 헬스 서비스 역량 확대, 2)정신 질환 조기 발견 및 관련 서비스 제공자 역량 강화, 3)멘탈 헬스 관련 복지 증진, 4)직장 내 멘탈 헬스 케어 등 네 가지 중점 분야가 포함된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는 싱가포르 정신 건강 연구소(IMH)의 병상 및 멘탈 헬스 케어 재활 능력을 강화할 에정이며, 현재 개발 중인 알렉산드라 병원도 멘탈 케어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또한, 2030년까지 동네병원 (General Practitioner, GP)와 같은 모든 보건소에서 멘탈 케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을 밝혔다. 현재 싱가포르는 멘탈 케어 관련 핫라인, 문자, 이메일 플랫폼이 있으나 보편화 되어 있지 않아 정부는 대중이 더욱 편하게 접촉할 수 있도록 200개 이상의 정신 건강 관련 TOUCH POINT(동네 Community에 배치될 가까운 정신 상담소)를 도시 내에 설치할 것이라 발표하였다. 이와 관련해 보건부(MOH) 및 사회가족개발부(MSF)는 "멘탈 케어에 대한 효과적인 의료 전략은 종합적이어야 한다. 관련 치료 및 예방 치료에도 집중해야 하며 또 국민들이 편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참고로, 2022년 싱가포르 보건부(MOH)에서 시행한 ‘싱가포르 국민 건강 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국민의 약 56.6%가 더 나은 정신 건강을 위해 의료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2021년 수치(58.3%)보다 낮은 수치이나 2019년(47.8%)보다는 여전히 높은 수치에 해당한다. 이렇듯 싱가포르 내에서 스트레스 및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정신 건강 질환을 가지고 있는 인구수는 여전히 높은 편이다. 이에 싱가포르 정부는 올해 9월 국민들의 정신 건강 및 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관련 부처 간 ‘Taskforce’를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정부는 정신 건강에 관련된 이해를 더 높이고 정신 건강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지역 사회 정신 건강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멘탈 헬스 케어 디지털 플랫폼 구축



싱가포르의 Healthcare IT news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 보건부의 의료 혁신 사무소는 멘탈 헬스케어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The Digital Mental Health Connect(DMHC)’로 불리는 이 플랫폼은 현재 450개 이상의 보건 및 사회 서비스 기관에서 제공하는 정신 건강 지원 서비스의 통합을 촉진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한 건강 및 사회 서비스 환경에서 정신 건강 상담사들이 환자에게 알맞는 현지 의사와 클리닉을 원활하게 추천할 수 있게 해주며 이로 인해 상담이 필요한 국민들의 필요, 선호도 및 위험도를 분류하고 그에 알맞은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The Digital Mental Health Connect(DMHC)개발은 ‘National Mental Health and Well-Being Strategy 2023’ 전략에 요약된 이니셔티브의 일부이며, 멘탈 헬스 케어 및 웰빙을 위해 마련됐다. 궁극적으로는 멘탈 케어가 필요한 국민들이 조기에 도움을 청하고 회복에 필요한 지원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정신 건강 생태계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외에도 이 전략은 국민들의 멘탈 헬스와 웰빙을 지원하고 개선하기 위한 네 가지 주요 영역으로 ‘멘탈 케어 서비스의 역량 확대’, ‘멘탈 케어와 웰빙 촉진’, ‘초기 식별과 관련 개입을 위한 서비스 제공자(상담사)의 능력 강화’, ‘직장내의 멘탈 케어 및 웰빙 향상’를 다루고 있다.



보건부는 이 전략을 발표하면서 싱가포르는 ‘개인의 정신 건강 요구의 심각성에 따라 건강 및 사회 부문 전반에 걸쳐 정신 건강 서비스를 더 잘 조직하기 위해’ 계층화된 치료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고 밝히며 "국가 정신 건강 및 복지 전략은 예방 및 치료적 관점에서 학교, 지역 사회 및 직장을 통해 정신 건강 문제를 일관되고 전체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인구의 정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사회 전체의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심리 치료 관련 어플 트렌드



싱가포르의 트렌드 주제를 다루는 온라인 페이지 ‘HONEYCOMBERS’에 따르면 최근 싱가포르에서는 심리 치료 자격증을 갖춘 치료사들이 함께 운영하는 어플들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언급됐다. 어플을 통해 논의할 문제와 선호하는 언어(중국어, 영어, 타밀어 등)를 선택하고, 세션을 시작하며 상담사와 소통하는 어플, 스트레스 관리 어플 등과 같은 다양한 어플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관련 정보는 아래와 같다. 참고로 어플 개발자들은 이러한 어플의 상담을 위한 과정을 2분 이하로 만들어 고민을 가지고 있는 유저가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어플을 통해 단순한 상담으로 세션이 끝나는 것이 아닌 치료사들과 유대감을 형성하며 관계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 공동체를 만들어 이러한 나의 생각과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나눌수 있는 커뮤니티도 만들어지고 있는 추세다.

 

<싱가포르 심리 치료 어플 소개>
[자료: HONEYCOMBERS]





시사점 및 전망



싱가포르 정부는 ‘National Mental Health and Well-Being Strategy 2023’ 전략을 발표하면서 자국민들의 멘탈 헬스를 검토하고 또 도움이 필요한 국민들의 현실을 인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돕고자 한다. 또한, 보건부에 따르면 이러한 정부의 노력은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한 의료 생태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심리 치료 관련 일을 하고 있는 L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눈에 보이지 않는 싱가포르 국민들의 멘탈 케어를 위해 올해를 시작으로 정부가 보여주는 적극적인 노력은 현 사회의 문제들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앞으로는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상담사들에게 접근할 수 있어질 것으로 보여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보건부에 따르면 앞으로 더 많은 수의 일반 의사들이 멘탈 케어가 필요한 환자를 볼 것이며, 멘탈 케어 서비스 제공을 개선하고 강화하기 위한 이니셔티브 중 자살 위험이 있는 청소년을 위한 주거 시설이 설치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민들의 멘탈 케어를 개선하고자 하는 싱가포르 정부의 발자취는 향후 싱가포르 내 더 나은 사회, 건강한 국민들을 만들 것이라 전망한다.



 

자료원 : Singapore Association for Mental Health, 싱가포르 보건부(Ministry of Health, MOH), RESEARCH AND MARKETS, Healthcare IT news, Channel News Asia, The Straits Times, HONEYCOMBER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싱가포르 스킨케어 시장 동향 2023-11-21
다음글 싱가포르 웨어러블 제품 시장 동향 2024-01-1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