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터키, 미국·유럽 등과 외교적 분쟁 가능성

튀르키예 EMERiCs - - 2021/04/30

☐ 터키, 미국이 아르메니아인 학살을 인정하자 강력하게 항의

◦ 미국 대통령, 30년 만에 터키의 아르메니아인 학살을 인정
- 4월 24일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이 1915년부터 시작된 오스만 튀르크의 아르메니아인 학살을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981년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 전 대통령 이후 처음으로 아르메니아인 학살을 공인한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 바이든 대통령은 4월 23일 레제프 에르도안(Recep Erdogan) 터키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면서 오스만 튀르크의 아르메니아인 학살을 공식적, 그리고 공개적으로 인정할 것이라고 사전에 통지했다. 

◦ 터키 정부, 미국에 강력하게 반발
- 터키 외무부는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에 역사 왜곡이 있다면서, 매우 강력하게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터키 정부는 세계 1차대전 당시 터키인과 아르메니아인 모두가 전쟁 속에서 살해당했다면서 일방적인 학살은 없었다고 부인해 왔었다. 터키 외무부는 또한 터키 국민은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을 용납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미국이 터키와의 우호 관계와 상호 신뢰를 무너트렸다고 덧붙였다.
- 미국과 터키는 모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 구성원이지만, 2017년 터키가 러시아의 미사일 방어 체계인 S-400을 구매하면서 두 나라의 갈등이 증폭되었다. 미국의 직전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는 터키를 F-35 전투기 프로그램에서 제외했으며, 터키 방위산업체에 대해 제재를 부과했다. 

☐ 터키 정부, 시리아의 쿠르드족과 접촉한 스웨덴에 강력히 항의

◦ 터키 외교부, 시리아 민주군(Syrian Democratic Forces)과 연락한 스웨덴을 강력하게 비난
- 4월 20일 터키 외무부는 스웨덴 정부가 시리아의 쿠르드족과 접촉했다는 이유로 슈타판 헤르스트롬(Staffan Herrstrom) 주터키 스웨덴 대사를 초치했다. 하루 앞서 4월 19일 페테르 훌트크비스트(Peter Hultqvist) 스웨덴 국방부 장관은 시리아 민주군의 대표 중 하나인 페르하트 압디 사힌(Ferhat Abdi Sahin)과 온라인 회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 시리아 민주군은 1984년 터키에서 반란을 일으켰었던 쿠르디스탄 노동자당(Kurdistan Workers Party)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키뿐만이 아니라 미국과 유럽연합(EU)은 쿠르디스탄 노동자당을 테러리스트 단체로 규정하고 있다. 

◦ 터키와 스웨덴, 시리아 민주군에 대한 입장이 명확히 갈려
- 터키 외교부는 스웨덴이 시리아뿐만이 아니라 터키의 안보를 위협하는 대상인 시리아 민주군을 지원하고 있다며 스웨덴 정부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터키는 시리아 민주군 역시 테러 단체라고 규정하고 이들을 철저하게 감시하고 있다. 
- 한편 스웨덴 정부는 시리아 북부 알-하사카(al-Hasakah)주에 상임 연락 사무소를 개소해 시리아 민주군과 외교적 관계를 설정하고자 한다. 미국과 EU 등 서방 진영은 시리아 민주군은 테러 단체로 지정하지 않고 이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터키 정부와 마찰을 빚고 있다. 

☐ 터키, 유럽연합(EU)과 그리스하고도 갈등

◦ 유럽연합과 터키, 정상회담 당시 의전 문제를 놓고 충돌
- 4월 6일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옌(Ursula von der Leyen)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집행위원장과 샤를 미셸(Charles Michel) 유럽이사회(European Council) 의장이 터키를 방문했다. 이때 터키는 폰 데어 라이옌 집행위원장에게 공식 석상이 아닌 소파에 자리를 제공하는 등 낮은 단계의 의전을 제공하면서 물의를 일으켰었다. 
- 터키를 방문한 폰 데어 라이옌 집행위원장은 터키가 유럽연합(EU)과 관계를 강화하고 싶으면 기본적인 인권 규범과 법치주의를 준수해야 한다고 발언했었다. 특히 그는 유럽연합과 터키가 가정 내 여성에 대한 폭력을 방지하고자 체결한 이스탄불 헌장(Istanbul Convention)을 지난 3월 터키가 철회한 것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 유럽 정치인, 터키의 낮은 여성 인권 의식에 격분
- 유럽의회(European Parliament) 소속 의원들은 터키 정부가 의도적으로 여성인 폰 데어 라이옌 집행위원장에게 낮은 의전을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터키의 이번 의전 문제가 최근 가정 내 여성에 대한 폭력 금지 협약에서 탈퇴한 것과 같은 맥락에 있다면서, 터키 정부와 에르도안 대통령의 낮은 여성 인권 인식이 문제라고 강조했다. 
- 한편 마리오 드라기(Mario Draghi) 이탈리아 총리는 이번 사건을 놓고 에르도안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평가했으며, 에르도안 대통령이 폰 데어 라이옌 집행위원장에게 한 무례가 매우 불쾌하다고 발언했다. 터키 외무부는 드라기 총리의 발언에 격분하면서 주터키 이탈리아 대사를 불러 항의했다.  

◦ 터키-그리스 외무부 장관, 기자회견장에서 충돌
- 4월 15일 터키 수도 앙카라(Ankara)에서 장관급 회담을 한 메블뤼트 차우소을루(Mevlüt Çavuşoğlu) 터키 외무부 장관과 니코스 덴디아스(Nikos Dendias) 그리스 외무부 장관이 35분간 이어진 기자회견장에서 서로를 비난함. 
- 덴디아스 장관은 터키가 동지중해상에서 진행하고 있는 해저 자원 탐사를 납득할 수 없다고 발언했으며, 이와 함께 터키가 자국 내 그리스 정교도를 제대로 대우하지 않는다며 비난했다. 차우소을루 장관은 그리스가 상호 갈등을 계속 원한다면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면서 덴디아스 장관의 발언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답함. 

< 감수 : 김수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Greek, Turkish foreign ministers clash at press conference, 2021.04.15.
Aljazeera, Turkey summons US ambassador after Armenian ‘genocide’ statement, 2021.04.25.
AP, Turkey summons Swedish envoy over contacts with Syrian Kurds, 2021.04.20.
Daily Sabah, Sweden continues YPG support as talks with terrorist head resume 2021.04.20.
DW, EU and Turkey's 'sofagate' blame game enters round 2, 2021.04.08.
euronews, Turkey doesn't accept international law over eastern Mediterranean, Greece's FM tells Euronews, 2021.04.22.
The Hill, Biden recognizes Armenian genocide 2021.04.24.
The Hill, Biden's Armenian genocide recognition ramps up US-Turkey tensions 2021.04.24.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