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방글라데시, 지도자 피살로 로힝야 난민들 불안감 심화

방글라데시 EMERiCs - - 2021/10/15

□ 방글라데시 로힝야 난민, 지도자 피살에 불안감 심화

◦ 모힙 울라 아라칸로힝야 평화인권단체장, 괴한들의 공격에 피살
- 2021년 9월 29일 모힙 울라(Mohib Ullah) 아라칸로힝야 평화인권협회 회장이 콕스 바자르(Cox's Bazar)의 난민촌에서 괴한들의 공격에 피살됐다.
- 방글라데시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무장 괴한들이 콕스바자르 난민촌으로 쳐들어와 총격을 가해 모힙 울라가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 모힙 울라는 로힝야(Rohingya) 난민을 대표하는 유명한 인권 운동가로 2017년 미얀마군 탄압을 피해 방글라데시로 피신한 바 있으며, 2019년 유엔 인권이사회 연설에서는 로힝야족이 처한 곤경에 대해 발언한 바 있다.

◦ 방글라데시 로힝야 난민들, 불안감 심화
- 모힙 울라의 피살 소식 이후 방글라데시 난민 캠프의 로힝야 난민들이 생명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방글라데시 경찰은 범인을 추적 중이라며 범행 동기는 아직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다고 밝혔으나, 로힝야족 인권 운동가들은 이번 사건이 로힝야족 무장단체 아라칸로힝야구원군(ARSA)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일부 전문가들은 울라의 죽음을 계기로 로힝야족 무장단체의 활동이 더욱 극단화될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하기도 했다.

□ 국제사회, 방글라데시 당국에 로힝야 난민에 대한 조치 촉구

◦ 국제인권감시기구, 로힝야 난민에 대한 조치 촉구
- 국제인권감시기구(HRW, Human Rights Watch)는 방글라데시 정부에 로힝야 난민들에 대한 조치를 촉구했다.
- 미낙쉬 강굴리(Meenakshi Ganguly) 국제인권감시기구 남아시아지부장은 로힝야 난민들의 권리를 수호하는 로힝야 인권운동가들을 지키기 위해 방글라데시 당국이 긴급한 조처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한편 강굴리 지부장은 모힙 울라가 로힝야족의 안전한 송환과 미래에 대해 결정권을 가질 권리를 옹호해왔다며, 그의 죽음은 로힝야족 난민 캠프에서 자유를 외치고 폭력에 맞서고 있는 이들에게 닥친 위험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 언급했다.

◦ 모힙 울라, 당초 방글라데시 당국에 안전 보호를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져
- 이번에 피살당한 모힙 울라는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고 방글라데시 당국에 여러 차례 신고하며 신변 보호를 요청했으나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 한 인권운동가는 방글라데시 정부가 다수의 치안 병력을 난민 캠프에 배치하지만, 그 병력들은 난민들을 보호하기보다는 이들을 진압하고 통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 방글라데시, 로힝야 난민 문제 해결 위해 러시아 등 국제사회에 도움 요청

◦ 방글라데시 경찰 관계자, 인력 부족으로 충분한 조치가 힘들다고 언급
- 로힝야난민캠프가 위치한 콕스 바자르(Cox’s Bazar)에 근무하는 방글라데시 경찰 고위관계자는 좁은 지역에 너무 많은 로힝야 난민이 있어 순찰에 어려움이 있다고 언급하며 고충을 호소했다.
- 실제로 유엔난민고등판무관(the Tnited Nations High Commissioner for Refugees)에 따르면 방글라데시에 74만 2,000명 이상의 로힝야 난민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방글라데시, 러시아 등 국제사회에 도움 요청
- 방글라데시 정부는 로힝야 난민을 미얀마로 송환하기 위해 최근 미얀마와 관계가 강화되고 있는 러시아 측에 도움을 요청했다.
- A.K. 압둘 모멘(A.K. Abdul Momen) 방글라데시 외무부 장관은 2021년 7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Tashkent)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Sergey Lavrov) 러시아 외무부 장관에 로힝야 난민 문제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다.
- 한편 방글라데시 정부는 로힝야 난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얀마와 양자 간 교류를 시도하고 국제사회의 지원을 요청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방글라데시는 유엔과 서방 국가, 이슬람 세계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he Economist, A Rohingya leader’s murder highlights rising insecurity in refugee camps, 2021.10.09.
Human Rights Watch, Bangladesh: Rohingya Refugee Activists at Risk, 2021.10.06.
UCA News, Rohingya refugees fear for lives after leader's murder in Bangladesh camp, 2021.10.06.
Eurasia Review, Bangladesh Looks To Russia To Resolve Rohingya Crisis, 2021.08.08.
Economic Times, Bangladesh urges Russia to mediate in Rohingya crisis after China-led efforts fail, 2021.07.25.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