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2024년 총선까지 6개월 남은 인도

인도 EMERICs - - 2023/11/17

☐ 2024년 총선까지 6개월 남은 인도, 5개 주의회 선거 치러

◦ 인도, 2023년 11월 5개 주의회 선거 치러… 차기 총선 결과 가늠하는 중요한 선거로 평가돼
- 2023년 11월 인도는 5개 주에서 주의회 선거를 치르고 있거나 치를 예정이다. 11월 7일에 중부 차티스가르(Chhattisgarh) 주의회 1차 투표와 북동부 미조람(Mizoram) 주의회 선거가 치러졌으며, 11월 17일에 차티스가르 주 2차 투표와 중부 마디아프라데시(Madhya Pradesh) 주의회 선거가 치러진다. 11월 23일 서부 라자스탄(Rajasthan) 주와 11월 30일 남부 텔랑가나(Telangana) 주에서는 주의회 선거가 실시될 예정이다. 5개 주의 선거 결과는 12월 3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 인도의 5개 주 선거는 차기 인도 총선거 결과를 가늠하는 투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4년 4~5월에 실시되는 인도 총선거에서 인도 여당 인도국민당(BJP, Bharatiya Janata Party)은 야당연합 인디아(INDIA)와 격돌할 예정이다. 야당연합 인디아는 제1야당인 인도국민회의당(INC, Indian National Congress)을 비롯한 20개 이상의 정당이 참여하는 선거연합으로 2023년 7월에 결성되었다. 11월 주의회 선거가 치러지는 5개 주 중 라자스탄 주와 차티스가르 주는 인도국민회의당이 집권하고 있으며, 인도국민당은 마디아프라데시 주정부를 운영하고 있다. 미조람 주와 텔랑가나 주의 주의회는 지역정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다.

◦ 인도 야당연합, 5개 주의회 선거 승리 목표… 특히 마디아프라데시와 차티스가르 선거에 주력
- 2023년 11월 5개 주의회 선거에서 인도 야당연합이 승리할 경우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현 인도 총리의 재집권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인도의 정치평론가 라쉬드 키드와이(Rasheed Kidwai)는 3개 주에서 야당연합이 승리할 경우 인도국민당이 총선거에서 승리하기 어려울 것이라 전망하였다. 인도국민회의당 마디아프라데시 지역당의 KK 미슈라(KK Mishra)는 인도국민당이 집권한 마디아프라데시 주에서도 인도국민당에 대한 불만이 크다고 지적하며, 인도 야당연합이 주의회 선거에서 승리할 것이라 예상하였다.
- 인도국민회의당은 마디아프라데시와 차티스가르 주의회 선거에 주목하고 있다. 라훌 간디(Rahul Gandhi)와 말리카르준 카르게(Mallikarjun Kharge)를 비롯한 인도국민회의당의 유력 정치인들은 마디아프라데시와 차티스가르를 방문하여 선거 유세를 벌였다. 인도국민회의당은 농민 대출 면제, 무료 전기 공급, 노후 연급 부활 등을 약속하며 선거에 나섰다. 특히 마디아프라데시는 힌두교 인구 비중이 높아 힌두민족주의가 강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 인도국민당, 보조금 및 지원금 정책으로 취약계층과 무슬림 득표율 높이기 위해 노력… 반면, 인도 야당연합은 취약카스트에 호소

◦ 인도국민당, 선거 승리를 위해 보조금 및 지원금 정책 발표… 무슬림 득표율 높이기 위한 방안도 모색
- 인도국민당 역시 주의회 선거 승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선거일정이 발표된 이후로 마디아프라데시를 9번 방문하였으며, 아미트 샤(Amit Shah) 내무부 장관 등과 함께 인도국민회의당의 과거 실정을 언급하며 유세를 벌였다. 또한 인도국민당은 빈민층을 위한 무료 배급과, 여성들을 위한 가스 할인 정책, 전기 요금 할인 정책 등을 약속하였다.  
- 또한 인도국민당은 무슬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한 선거 유세도 벌이고 있다. 인도국민당은 2019년 총선거에서 인도 무슬림 유권자들 중 9%의 지지를 받았으나, 2024년에는 무슬림 유권자들 중 16~17%의 지지를 받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인도국민당은 힌두민족주의를 내세우며 무슬림에 적대적인 정책을 펼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도국민당 무슬림 지지층은 힌두민족주의 이미지를 약화시키고 인도국민당의 복지 정책이 무슬림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설득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모디의 친구라는 의미를 지닌 ‘모디미트르’(Modi Mitr) 활동에 참여하는 무슬림들은 무슬림 하층 카스트인 파스만다(Pasmanda)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인도 야당연합, 힌두민족주의에 대응하기 위해 카스트 정치에 주목… 선거에 유리할지는 의문 제기돼
- 2023년 11월 5개 주의회 선거를 계기로 인도에서 카스트 정치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인도국민회의당은 인도국민당에 저항하기 위한 유권자 기반으로 기타후진카스트(OBC, Other Backward Castes)와 지정카스트(SC, Scheduled Castes), 지정부족(ST, Scheduled Tribes) 등의 지지층에 주목하고 있다. 2022년 차티스가르 주 정부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기타후진카스트는 차티스가르 주 인구의 43.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마디아프라데시 주에서도 48%를 차지하고 있다. 인도국민당이 이끄는 마디아프라데시 주정부가 기타후진카스트 거주지를 위한 복지 위원회를 설립하는 등 인도국민당도 취약 카스트 및 부족의 지지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그러나 카스트 정치가 야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정치평론가 마닌드라 타쿠르(Manindra Thakur)는 인도국민회의당이 중도주의를 내세우고 계층 및 지역사회를 초월하여 경제 개선을 위한 정당으로 자리잡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마닌드라 타쿠르 평론가는 인도국민당이 기타후진카스트를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기타후진카스트 중 소수 카스트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nadoglu Agency, Key state polls to set tone for India’s 2024 general elections: Analysts, 2023.11.17.
Mint, Madhya Pradesh Election voting today: From poll timings to key parties and promises; check details here, 2023.11.17.
India Today, Opinion: In Madhya Pradesh and Chhattisgarh, Congress is going the extra mile to fight BJP, 2023.11.16.
Reuters, How Modi's BJP seeks Muslim vote in India's 2024 election, 2023.11.10.
Voice of America, Indian States Vote in Key Test for Opposition and PM Modi Ahead of 2024 National Election, 2023.11.07.
Hindustan Times, Caste dynamics may shape elections in heartland states, 2023.10.12.
Frontline, Caste, economy, OBC politics top agenda as five States head for elections in November, 2023.10.10.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