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외부기고] 베트남 환율 동향

베트남 국내연구자료 기타 박찬규 KOTRA 발간일 : 2015-01-20 등록일 : 2015-01-27 원문링크

베트남 환율 동향

 

박찬규 신한베트남은행 자금부장

 

 

 

□ 베트남 중앙은행, 동화 평가절하(환율상승) 발표

 

 ○ 지난 1월 6일(화) 저녁, 베트남 중앙은행은 작년 6월 19일 1% 평가절하 시행 이후 반년 만에 동화 평가절화(환율 상승)를 발표했다. 중앙은행은 이번 평가절하 목적을 역내 및 국제금융시장의 변화에 부응하고 베트남 환시장의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 시장에 대한 달러 유동성 공급 감축을 의미하는 미국의 양적 완화 축소 이후 글로벌 달러 강세기조, 연말 기업들의 결제 수요, 2014년 한해 20%를 상회하는 달러 대출 증가세 등의 요인으로 연말·연초 환율 상승 기대가 커지면서 작년 11월부터 동화환율은 꾸준히 상승했다. 이에 중앙은행은 환율을 적정수준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들을 취했다. 연내 추가 평가절하는 없다는 입장을 거듭 천명하는 한편, 환시장에 영향이 큰 은행을 소집해 고시환율이 일정수준이 넘지 못하도록 구두 지침을 주었다는 소문이 퍼진 다음날부터 며칠 동안 모든 시중은행의 홈페이지에 시장에서 거래되는 환율보다 비상시적으로 낮은 환율이 고시되는 해프닝도 있었다. 이와 더불어 이례적으로 중앙은행이 외환보유고의 10%에 상당하는 3억6000만 달러 수준의 달러를 시장에 매각해 환율 관리의지를 강하게 어필했다. 이에 따라, 국내외적 제반 여건이 중앙은행 기준 환율의 1% 상단인 Ceiling(거래상한선, 2만1458동)을 넘을 수 있는 분위기임에도 연말 환율은 Ceiling 이내에서 묶였다.

 

   

 ○ 따라서 이번 평가절하는 그 시기가 2014년 말에서 2015년 초로 시기만 조금 조정된 것일 뿐으로 판단되며 1월 7일 평가절하 시행 이후 정책변화에 대한 시장 기대심리가 소멸되면서 거래 손익 목적의 투기성 거래 정리에 기인한 하향 흐름을 보이고 있다.

 

 ○ 최근 1년간 총 2%의 평가절하가 이뤄진 셈인데, 2014년 중 선진국들의 대미 달러 환율 상승폭을 살펴보면 베트남 동화환율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안정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014년 중 엔 달러 환율은 약 13%, 유로 달러 환율은 약 11% 상승했고 원 달러 환율도 3% 수준 상승했다. 경제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베트남이 이렇게 안정적인 환율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정부에 의해 통제되는 관리변동환율제에 기인하지만, 경제 기초 여건의 안정성도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환율에 영향을 주는 지표가 긍정적이다. 2014년 중 무역수지는 연간 20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고 실질 GDP는 5.98% 성장해 2013년 대비 개선됐으며 베트남 경제권역내 풍부한 달러자금의 근원인 FDI(해외직접투자) 등록 액도 2014년 중 156억 달러을 기록해 전년에 이어 10% 수준 증가해 건실한 흐름을 보였다. 반면 인플레이션율은 전년 동기 대비 1.84%(베트남 통계청, 추정치) 상승해 정보로서는 수출 지원적인 환율 평가절하 시 예산되는 수입물가 상승 우려를 덜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러한 여건에서 소중한 외환보유고까지 써가면서 왜 그토록 연말 환율을 관리하고자 했던 것으로 사료되며 또 하나 GDP의 약 40%를 차지하는 대외부채(730억 달러 추정) 부담이 본 환율 절하로 인해 약 15조 동(7억 달러 상당) 증가할 것으로 추산됨에 따라 올해로 이를 이전하려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 올해에는 미국이 경제성장 자신감을 바탕으로 상반기 말 또는 3분기 중 정책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는 정망이 우세하다. 그 폭을 정확히 예견할 수는 없으나 이는 양국 간 금리 차 축소를 의미하게 되며 전 세계적인 경기부진과 맞물려 달러 강세 기조를 이어가게 만들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동화환율 하락 흐름은 나타날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 동화 추가 평가절하 기대가 점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