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체코인의 정체성과 커뮤니케이션 방식

체코 국내연구자료 기타 김신규 동유럽발칸학 발간일 : 2004-06-30 등록일 : 2017-07-25 원문링크

체코(그리고 슬로바키아)는 우리에게 낯선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개방과 개혁 그리고 유럽연합 가입으로 우리에게 중요한 교역 파트너로 등장하고 있는 동시에 학문적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기반은 이들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이해하는데 있다. 정체성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란 총체적인 문화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체코인(그리고 슬로바키아인)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체코인(과 슬로바키아인)들의 정체성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몇가지 상징적인 은유적 현상을 통해 설명한다. 우선 이들의 정체성 혼란을 지정학적 그리고 역사적, 민족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슬라브인으로서의 성격과 비슬라브인으로서의 성격을 비교 설명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호프슈테더와 홀 그리고 개논 등의 논의를 기반으로 각각의 특징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체코인(과 슬로바키아인)들의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몇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했다. 체코인들은 첫째, 평등주의적 사고방식과 불평등을 용인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개인주의적 행동양식과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고, 셋째,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을 보인다. 그리고 체코인들은 넷째, 중성적 문화적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에서 맥락의 의미를 고려하고 있다. 이 외에도 체코인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체코인들은 인접한 폴란드나 헝가리 등의 탈공산주의 국가들과는 상이한 주요한 문화적 특징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체코인들에 대한 연구나 혹은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들을 다른 탈공산주의 국가들과 동일선상에서 파악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이들에 대한 접근은 이들만의 독특한 특징과 정체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방식, 즉 문화에 대한 철저한 인식이 우선된다고 할 수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