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폴란드 거주 한국인의 이문화 갈등유형과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폴란드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종석 동유럽발칸연구 발간일 : 2008-04-30 등록일 : 2018-06-08 원문링크

‘문화의 세계화’란 각각의 특수한 문화가 가진 긍정적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문화적 가치로써 표출되고 확산되는 것을 의미한다. 서로 다른 민족이 지니고 있는 문화에 천착하여, 구체적으로는 한국과 폴란드의 기업문화가 가진 상이성에 주목하여 한국인들이 폴란드에 거주하면서 겪게 되는 문화 간의 이질화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본고의 기본적인 목적이며 내용이기도 하다. 즉 다양한 문화가 가지고 있는 개별적 특수성의 긍정적인 요인들을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표출해내느냐에 대한 해답을 추구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다.기업의 국제화는 기업이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그리고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해외로 진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적 기업이 다른 문화권에 있는 국제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경우 피 투자국 진입을 용이하게 하고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기업의 문화를 투자국의 문화에 맞추어 적응하거나 필요할 때는 특정국의 문화를 취사선택하는 등 다양한 문화전략을 취해야만 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폴란드와 한국의 근본적인 문화적 차이와 기업문화가 지니고 있는 상이성을 제시하고 있는 본 논문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