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한국 내 인도네시아 이주민 공동체 다문화지도

인도네시아 국내연구자료 기타 허창수 한국교육인류학회 발간일 : 2009-07-31 등록일 : 2017-07-21 원문링크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다문화에 대한 관심은 극도로 고조되고 있지만 한국 내 이주민들에 대해서는 국가를 중심으로 이해할 뿐 그 실체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지적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내 인도네시아 이주민들의 공동체 문화다양성을 중심으로 다문화지도제작을 시도, 이를 통해 한국 다문화 현상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 분석, 해석을 위해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의 일환으로 민속방법론을 중심으로 하는 브리콜라주(bricolage)를 사용하고 있다. 이로부터 이주민들에 공동체 문화는 한국이라는 특수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본국과 다른 형태도 다양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의 다문화 연구에 두 가지 함의를 있다. 첫째, 다문화의 주체와 실체에 대한 다각적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다문화라는 의미에 대해서 사전적 또는 선험적 의미에 의존하지 않고 현 시간과 공간에서 생성, 소유, 소멸되는 역동적인 관계 속에 진정한 의미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직접적으로 다문화 교육을 논의하고 있지만, 그 성격상 이를 위한 기초연구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