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 필리핀의 민주주의: 민주화 과정을 통한 고찰

필리핀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서경교 동남아시아연구 발간일 : 2005-02-28 등록일 : 2018-04-27 원문링크

본 연구는 1986년 민주화 이행이 시작된 이후 필리핀의 민주주의가 어떠한 성격과 특성을 띠고 있는지에 대하여 민주화 과정을 통하여 고찰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민주화 이후의 엘리트 민주주의가 1970년대 이전의 엘리트 민주주의와 동일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필리핀 민주화 이행의 성격과 방향을 설명하는 데 있어 자유민주주의와 비자유민주주의 개념 중 어느 것이 더욱 적절한지 등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민주화 이후 필리핀 민주주의의 성격과 특성은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민주화 과정에서도 여전히 정치엘리트들이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하였다. 둘째, 정치엘리트들이 주도한 민주화 과정의 필리핀 민주주의는 자유민주주의보다는 비자유민주주의에 가깝다. 셋째, 민주화 이후의 엘리트 민주주의에는 과거와는 달리 제한적이나마 대중들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요약하면, 민주화 이후 필리핀의 민주주의는 엘리트적 특성이 강한 비자유민주주의로 정의할 수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