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메콩강경제권의 거시경제적 상호의존성 분석

동남아시아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권기철 동남아시아연구 발간일 : 2015-02-28 등록일 : 2018-06-22 원문링크

이 논문의 목적은 메콩강경제권 국가들 간의 거시경제적 상호의존성을 분석하고 이들 국가간의 경제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 분석을 위해 GMS제국의 GDP성장률과 인플레이션율의 장기 공통 추세 및 단기 경기순환의 공통 운동 경향의 존재를 밝히고자 했다. 계량분석 결과에 따르면 GDP성장률의 장기 공통 추세가 최소1개, 인플레이션율의 장기 공통 추세가 1개 존재한다. 그리고 GDP성장률과 인플레이션율에 각각 2개씩의 공통 순환이 존재한다. 이 결과를세계의 다른 지역(아프리카 8개국 및 마그레브제국)에 대한 분석 결과와 비교하면 GMS제국의 거시적 상호의존성이 그다지 강하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다. GMS제국의 상호의존성이 약한 이유는 짧은 시장 경제 역사, 작은 역내무역 비중, 경제규모의 큰 격차, 낮은 산업화 수준 때문이다. 이 분석 결과의 정책적 함의는 첫째, GMS제국은 산업화 수준을 높여서 시장을 확장하고 노동분업을 강화해야 하며, 둘째, 투자자들은 GMS제국에 진출할 때 거시적 상호의존성의 중심인 중국의 윈난 성베트남에 중점을 두고 투자전략을 짜야 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