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말레이시아 K-Food 시장에서의 KMT Group의 성공요인

말레이시아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발간일 : 2023-07-26 등록일 : 2023-11-19 원문링크

말레이시아(Malaysia)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높은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고, 이슬람교가 국교인 다인종 국가이다. 인구의 60%가 무슬림이기 때문에 정부 주도하에 할랄인증과 관련된 제도가 잘 갖춰져 있다. 또한 동남아시아 국가 중 한류 팬덤이 가장 높은 국가로써 한국의 다양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말레이시아 시장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한국 식·음료 제품을 수입, 유통해 큰 성공을 거둔 한상기업이 KMT Group (Korea Malaysia Trade)이다. KMT Group은 1994년 이마테오(Datuk Matthew Lee) 회장에 의해 창립되어 한국 식·음료 제품을 전문적으로 수입하여, 말레이시아 시장에 유통하는 기업이다. KMT Group은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사업방향, 체계적인 역량 구축, 말레이시아 사회발전 공헌 등에 의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본 연구는 KMT Group의 성공요인을 창의적 컨셉(Concept), 역량(Competence), 연결(Connection) 등의 무형자산을 기반으로 살펴보았다. KMT Group의 창의적 컨셉은 현지화 전략과 시장기회 발견, 역량은 멀티유통채널 전략, 할랄식품 인증획득, 인적자원관리, 연결은 정부와의 관계와 사회공헌활동이다. KMT Group의 사례는 말레이시아에 진출 또는 수출을 모색하고 있는 식품기업들에게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