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러시아 게임산업
러시아 KOTRA 2015/03/13
경제위기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러시아 게임시장
□ 경제위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게임시장
○ 일반적으로 게임시장은 경제위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경기가 어려울 수록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때로는 무료-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으로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을 찾는 경향이 있음)이 있으며, 직원수 규모가 크지 않은 회사들도 큰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강소회사가 종종 있음.
○ 현대 게임산업의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으로는 ‘앵그리 버드’를 만든 핀란드의 Rovio사(Angry Bird: 2009년 출시 후 3년 만에 10억 다운로드 달성)와 전 세계에서 1억 명 이상이 이용하는 온라인 탱크 게임 World of Tanks을 만든 벨라루스의 Wargaming사를 들 수 있음. 2013년 Rovio사의 매출은 1억5600만 유로에 달했으며 직원수는 800명을 넘음. Wargaming사의 매출은 약 5억 달러로 추정되고 직원수는 3400명임.
□ 러시아 게임시장 현황
○ 현재 게임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세에 있으며, 오래 전부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끌어왔음. J'son &Partners Consulting에 따르면 2013년 전 세계 모든 디지털 콘텐츠의 71%는 게임분야였으며 러시아에서 이 수치는 더 높은 91%를 나타냄. 전문가들에 따르면 2016년까지 러시아 게임시장 규모는 29억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러시아 국내 게임개발자의 시장점유율은 평가 수치가 다소 엇갈리는데 대략 20~30%로 추정됨.
세계 게임시장 성장 규모 및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 추이
자료원: Business magazine http://b-mag.ru/2015/markets/rosigroeksport/
○ 현재 세계시장에서 게임 수익부문에서 12위를 차지(세계시장 비중은 2.4% 점유)하는 러시아는 PC 게임 이용자수 면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자랑하고 있음. 러시아는 전체 약 4600만 명 게이머의 98%가 PC를 통해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음. 게임 범위는 엄청난 양의 비용이 들어가는 소위 블록버스터급 게임인 트리플A로부터 소셜네트워크 게임 및 온라인 MMO(Massively Multiplayer Online)게임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됨. 러시아는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현재 아이패드 스토어에서 독일보다 앞선 7위를 차지함. 러시아 모바일 게이머들은 주로 ‘core’ 타입 게임에 돈을 지출하고 있음.
○ 보통 러시아 게임 개발사와 배급사는 세계적으로 게임을 배급하고 수입의 상당량이 달러로 발생하므로 러시아 경제위기 상황의 루블 환율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음. Mail.Ru Group의 Mr. Vasily Maguryan는 현재 러시아의 게임 이용자 수는 약 4600만 명에 달하고 평균 연령대는 29~33살이라 전함.
러시아 게임시장 성장규모 및 세계 게임시장에서의 러시아 비중
자료원: J’son &Partners Consulting
○ 최근 모바일 게임이 게임산업의 주요 원동력 역할을 하고 있음. Business magazine에 의하면 2012년 현재 전체 게임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18%이나 2016년에는 이 비중이 32%까지 증가할 것이라 함. - 모바일 게임 분야의 급속한 성장은 고사양의 모바일 게임을 지원할 수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수요 증가와 보급 확대에 기인함. 특히 러시아에서 모바일 게임 부문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음. Mail.ru group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2010년에 비해 2013년에는 9배로 성장했고 시장규모는 1억6500만 달러에 이름. MMO(Massively Multiplayer Online)와 소셜네트워크 게임, 콘솔게임은 개발 속도를 낮추는 추세임.
○ 이러한 모바일 분야의 소비증가 추세에 발맞춰 많은 게임업체들도 제품생산 패턴을 바꿔가고 있음. 예를 들어, 이전에는 소셜게임 개발분야에만 종사했던 RJ GAME사의 Mr. Maxim Maximov는 회사가 최근 5년간 점차 모바일 게임의 비중을 늘려왔으며, 현재는 모바일 게임 분야가 회사의 주 매출분야가 됐다고 전함.
○ 한편 Nekki사의 개발부장 Mr.Sergey Babayev에 따르면 현재 게임시장은 Multiplatform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고 함. Multiplatform은 IOS 및 Android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게임을 모바일 장치 및 기타 PC 브라우저, 콘솔 등과 같은 여러 장치를 통해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게임의 상당수는 소규모 업체들에 의해 제작되고 있음. 하지만 최근 게임 홍보에는 막대한 광고 마케팅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검색 및 구매목록 상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음.
□ 인기 있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및 경쟁동향
○ 러시아에는 인기 있는 많은 게임들이 있으며 게임 이용자의 나이, 성별, 지역에 차이가 선호하는 게임의 종류에는 다소 차이가 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유럽 및 여타 세계 게임시장의 선호성향과 비슷함.
2013년 세계 10대 게임
자료원: Newzoo
○ 2013년 러시아 내에서 다운로드 수 기준으로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 및 모바일 개발사는 아래 표와 같음.
2013년 다운로드 수 기준 러시아 상위 10대 모바일 게임
자료원: AppAnnie researching agency
2013년 다운로드 수 기준 러시아 상위 10대 모바일 게임 개발사
자료원: AppAnnie researching agency
□ 아직 산업이라 부르기엔 이른 러시아 게임시장, 효과적인 진출로 시장선점 필요
○ 러시아 게임시장의 주요 기업으로는 Mail.Ru Group, Game Insight, ZeptoLab, Nekki, Nival, Nevosoft, 2RealLife 등을 들 수 있음. 2RealLife사의 Mr. Roman Povolotsky에 따르면 러시아 게임시장은 산업이라 부르기엔 시기상조라고 함. 러시아에는 산업 기준 및 인프라와 국가 지원이 없음.
○ 분석기관인 J'son &Partners Consulting에 따르면 러시아 게임시장 발전의 가장 큰 저해요소는 콘텐츠의 불법복제 문제라고 함. 많은 러시아 게임 이용자들이 합당한 금액을 지불하지 않고 불법적으로 게임을 복제해 사용하고 있는 상황은 러시아 게임산업 발전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음.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러시아 게임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게임산업에 비교우위를 점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러시아 게임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아이템을 개발해 적극적인 광고마케팅을 한다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음.
○ 한편, 러시아 내 게임관련 전시회는 아래와 같이 'IgroMir'가 매년 모스크바에서 열리고 있으므로, 러시아 게임시장의 흐름에 대해 관심이 있는 기업은 이 전시회에 참가 또는 참관을 통해 현지의 시장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Business magazine, Newzoo, AppAnnie researching agency, J’son &Partners Consulting,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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