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높은 인기의 한국산 딸기

인도네시아 KOTRA 2022/04/01

- 인도네시아 중산층의 구매력 증가로 딸기 수요 증가 예상
- 한국산 딸기는 전체 수입액의 73.3%를 차지하며 수입국 1위 유지


비타민C가 귤의 3배가 많다고 알려진 딸기는 한국 농작물의 수출 효자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21년 딸기 전체 수출액은 63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9.8% 증가하였다. 주요 수입국 중 한 곳인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산 딸기는 다른 어떤 수입산 딸기보다 인기가 많다.

1
 

딸기 수확량이 줄어들고 있는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에서는 서부 자바, 동부 자바, 중부 자바, 발리 지방에서 주로 딸기를 수확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내 딸기 수확은 2014년 5만 9000톤 이후 줄 곧 감소 추세에 있다. 2018년에 들어서는 8000톤으로 1만 톤 이하로 떨어졌다.

 1
 

인도네시아 농업부 국장 Liferdi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딸기 재배지 면적이 관광지 개발로 인해 연간 2~5% 감소하는 것이 딸기 생산량 감소의 주요 원인이라고 한다. 수입산 딸기는 프리미엄으로 주로 중상류층에서 소비하고 국내산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여 구매자층이 다르기 때문에 수입산 딸기의 증가와는 관련이 적을 것이라고 한다.

1


해충, 질병 등으로 딸기 농사 수확에 실패하는 경우도 많이 있어 이 역시 수확량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농업부 국장은 덧붙였다. 또한 해발 1,000m 이상의 산에서만 딸기 재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딸기 투어 등과 결합한 농업 관광 개발을 통해 지역 활성화와 함께 딸기 수확량 증대에 힘쓸 것이라고 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딸기 수입량
현지 생산량과는 반대로 딸기 수입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21년 딸기 수입액은 340만 달러로 전년대비 83.5% 상승하여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1


주요 수입국으로는 한국, 미국, 호주가 있으며 한국은 매년 수입국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1년 Kg당 단가는 한국이 14.5달러, 미국이 9.7달러, 호주가 8.1달러로 한국이 가장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수입액의 73.3%를 차지하였다.

1


여전히 높은 인기의 한국산 딸기
열대 과일이 풍부하고 저렴한 인도네시아에서 딸기는 타 품목에 비해 가격 저항성이 큰 과채류이다. 또한 현지에서 생산되는 딸기는 생김새도 이상하고 당도가 낮아 맛이 없어 인기가 많지는 않았다. 하지만 한국산 딸기가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딸기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었다. 인도네시아 과일 채소 수출입 협회장인 Ayub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딸기의 인기는 지난 몇 년 동안 지속되었다고 한다.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딸기를 처음 접했지만, 지금은 다른 딸기보다 당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퍽퍽한 질감의 미국 딸기보다 인도네시아인들이 좋아하는 부드러운 식감으로 수입품 중 단가가 가장 높음에도 한국 딸기를 많이 찾는다고 한다. 품질이 우수하여 유명한 제과점 셰프를 비롯한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한국 딸기를 이용한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고 한다.

1


과거 한국산을 비롯한 수입산 딸기는 Food Hall과 같은 고급 슈퍼에서 판매되었으나 최근에는 Tokopedia, Shopee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1


시사점
과거에 딸기는 외국인이나 화교들이 주로 즐겨먹었지만 인도네시아 중산층의 소득수준과 구매력 향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과채류가 되었다. 하지만 다른 열대 과일에 비해 높은 가격은 여전히 딸기의 대중성에 한계로 작용하고 있는 듯 하다. 인도네시아 과일 채소 수출입 협회장 Ayub은 딸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소득수준이 낮은 계층은 아직까지 딸기보다는 대체 과일로 저렴한 오렌지나 망고 등이 더 익숙하다고 한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빵을 비롯한 달달한 디저트를 즐겨 먹으며 각종 제과점을 통해 딸기를 활용한 디저트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현지 생산 딸기의 당도나 품질은 수입산 딸기에 못미치기 때문에 수입산 딸기에 대한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산 딸기의 수입량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한국산 딸기의 우수한 품질이 꾸준히 홍보된다면 수출 확대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딸기와 같은 신선제품은 검역과정을 통과해야하며, 검역과정에서 유해 생물이 발견될 경우 즉시 폐기되기 때문에 현지 진출 희망 시 관련 규정에 대한 숙지가 필요하다.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유튜브, Tokopedia, 농식품수출정보, KOTRA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