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필리핀의 버려지는 코코넛 껍질을 활용한 천연섬유 단열재

필리핀 KOTRA 2022/07/18

- 버려지는 코코넛 껍질을 활용, 단열 효과 뛰어난 냉각 용기 제작
- 플라스틱 단열재의 대체재로 천연 섬유를 활용한 높은 성장 가능성


Fortuna Cools라는 기업은 필리핀의 버려지는 코코넛 껍질을 활용하여 냉각 용기 포장재를 개발했다. Fortuna Cools는 필리핀의 해안가와 농가 근처에 버려지는 코코넛 껍질로 인한 환경 오염과 소각 시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보며 코코넛 섬유를 활용한 단열재를 고안했다. 필리핀의 지방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코코넛 제품들을 생산 후에 남은 껍질로 천연 단열재를 만들어 Nutshell Cooler라는 아이스박스를 제작했다.





필리핀의 단열재 시장 현황

 

필리핀의 단열재 시장은 2020년에 92만 달러 이상으로 단열재 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CAGR의 4%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열재 시장은 건설 부문의 수요 증가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정부지출 증가와 해외 투자, 인프라 프로젝트 등 펜대믹 완화에 따른 경제 활성화로 인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냉동 및 냉장 보관용 단열재 또한 경제 활성화에 따른 시장 성장을 기회로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주요 수요 제품용 단열 벽 패널로 필리핀 건설 산업 로드맵이 시행됨에 따라 2030년까지 누적 가치가 130조 페소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코코넛 껍질의 활용 계기



필리핀에서는 매년 90억 개 가량의 코코넛 껍질들이 일반 쓰레기로 취급되며 태워지고 있다. 코코넛 섬유 단열재는 소각으로 인한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방지함과 동시에 코코넛 농가의 농부들을 위한 부수적인 수입을 제공하고 있다. 플라스틱 단열재의 경우 온도에 민감한 상품을 보존해 배송하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었지만 이러한 플라스틱 단열재는 매번 부서지거나 사용 연식이 길어지면 바로 교체하며 버려지고 있다. 플라스틱 단열재로 인한 환경오염 및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기 위해 코코넛 섬유를 활용하여 필리핀에서는 이러한 천연 단열재를 플라스틱 대용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Fortuna Cools의 코코넛 섬유 제품




코코넛 섬유를 활용한 냉동 용기는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견고한 짜임새로 인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보관이 용이하다. 코코넛 껍질은 내부의 과즙의 보호와 뜨거운 태양열에도 과즙의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단열 효과로 48시간 온도 유지가 가능하다. 재활용 플라스틱을 이용한 방수 소재와 함께 야외 활동 시 아이스박스로 활용할 수 있다. 자체적으로 실시한 여러 번의 테스트에서 코코넛 단열재 제품에 보관한 얼음은 48시간 이상 녹지 않았다. 이는 스티로폼 등 동일한 조건에 있는 다른 단열 제품들 과도 견줄 수 있는 수준이다. 또한 설계에서 폐기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재료를 활용한 순환 경제를 만들고자 한다. 

시사점
필리핀 농무부(DA) 관계자 B씨는 이러한 Fortuna Cools의 제품 개발을 통해 필리핀의 코코넛 껍질 처리와 이를 통한 2차 상품의 개발로 지방 농가들의 성장을 희망하고 있다. 필리핀의 주요 수출품인 코코넛 제품들의 생산량에 맞춰 버려지는 코코넛 껍질들을 재활용하는 제품으로 단열재를 활용한 다양한 산업화 또한 긍정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코코넛 단열재의 본격적인 산업화에 따라 기존 단열재 시장의 플라스틱 단열재를 대체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필리핀의 친환경 트렌드에 맞춘 천연섬유 제품은 코코넛 껍질 소각을 통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감축과 지역 농가와의 협업을 통한 지방 농업 발전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천연 섬유를 활용한 단열재로 활용방안이 다양하며 기존 단열재 시장의 주요 수요품이던 플라스틱 단열재를 대체함으로써 향후 필리핀의 플라스틱 단열재의 소비 감소와 천연 단열재의 성장이 기대된다.

 

자료: FortunaCools, CNN Philippines, Manila Times, Nasdaq, GreenQueen 및 KOTRA 마닐라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