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가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및 벤처캐피탈 제도

가나 KOTRA 2023/08/25

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Programme (NEIP)

Ghana Jobs and Skills Project

YouStart Programme

개요



가나 정부는 가나의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다양한 정책 및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금 지원, 교육 및 기타 제반 환경을 개선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04년 Venture Capital Trust Fund (VCTF) 법을 제정하여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사업을 위한 장기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시작하였으며 그 외에도 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Programme (NEIP), Ghana Jobs and Skills Project 및 YouStart Programme 등이 있다.

 

벤처캐피탈 신탁기금 (Venture Capital Trust Fund, VCTF)

 

가나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의 장기 자금 조달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이니셔티브로 2004년 동 법을 제정하였다 (Act680). VCTF가 운용되면서 벤처 캐피탈 파이낸싱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으며 벤처 캐피탈 산업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기존 VC 펀드에 투자자금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VCTF의 비전은 다양한 부문에 대한 투자를 통해 벤처 캐피탈 산업을 창출하고 빈곤 감소, 일자리 창출 및 전반적인 경제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VCTF는 가나의 벤처 캐피탈 및 사모펀드 생태계에서 다양한 파트너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7700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이행하였으며 최근에는 World Bank로부터 4000만 달러를 지원받아 스타트업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



VCTF는 벤처 캐피탈 금융 회사 (Venture Capital Finance Company, VCFC)를 설립하기 위해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하는 기관 파트너를 통해 운영된다. 각 VCFC는 증권거래위원회에서 투자자문허가를 받은 펀드매니저가 관리하게 되며 자금이 필요한 스타트업/중소기업과 신탁 기금 간의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투자 제안은 VCFC의 자문을 담당하는 펀드매니저가 접수하고 검토하며, 각 이사회의 투자위원회에서 정식으로 승인한 승인절차를 거친 후 투자를 결정한 권한이 부여된다.



현재 최대 자금 한도는 VCFC 총 자본금의 20%이며 최소 2만5000달러이다. VCFC 투자의 목적을 위해 중소기업은 Act680에 따라 토지 및 건물을 제외한 총 자산이 100만 달러에 해당하는 가나세디를 초과하지 않고 총 직원수가 100명을 초과하지 않는 사업체로 정의된다.



신탁기금은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시행하였는데 대표적으로는 Nucleus Farmer-Outgrower 제도 (대규모 농업인이 소규모 농업인을 책임지는 제도)를 사용하는 가치사슬 금융 모델을 통해 농업 부문에 대한 직접 투자를 시행한 바 있다. 또한 양조 산업을 위한 수수 생산, 식용유 및 가금류 산업을 위한 대두 생산에 자금을 지원하였다. 2011년에는 황옥수수 (Yellow Maize) 생산 및 유통을 위한 기금을 제공한 바 있다. 2012년 이사회는 개발지원기금 (Development Assistance Fund)의 설립을 승인하였는데, 이는 초기 단계의 기업에 단기 신용을 지원하여 자본 요구사항을 연결하고 정규 벤처캐피탈의 흐름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개발에 집중하는 사내기금이다.



벤처 캐피탈 파이낸싱 회사는 다음과 같은 자격을 갖출 경우 신탁 기금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1963년 회사법 (Act179)에 따라 유한책임회사로 가나에 설립
Venture Capital 또는 유사한 약어를 포함하는 이름을 보유
지분 및 준지분 투자를 하고 적격 투자를 했거나 제안한 소기업에 사업 및 경영 전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소기업의 발전을 지원하는 사업을 유일하게 승인된 사업으로 수행
증권거래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양호한 상태의 투자자문이 관리
이 법에 따라 제정된 규정에 따른 최소자기자본 요건 충족
투자 프로젝트 선정과 모니터링 및 관리를 위한 적절한 거버넌스, 내부통제 및 모니터링 절차 보유
이사회가 자금을 제공하는 중소기업 및 이사회가 승인한 광범위한 조건에 대한 계약 체결
이사회가 정한 기타 조건 충족
 

국가기업가 정신 및 혁신 프로그램 (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Programme, NEIP)

 

NEIP는 가나 정부의 플래그쉽 정책 이니셔티브로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전국적인 통합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2017년 착수되었다. 비즈니스 개발, 인큐베이팅 및 자금 조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가나 정부의 주요 의제인 Ghana Shared Growth & Development Agenda와 일치한다. 본 프로그램의 모든 모듈은 최소 2만 개의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관련 성장 공간으로 유인하고 5000개의 기업 및 중소기업에 자금을 제공하며 4년 이내에 직간접적인 5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NEIP는 중산층을 안정화시키고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산업 주도의 경제를 구축하려는 가나의 장기적 전략적 비전에 따라 설정되었다.



NEIP에 따른 주요 이니셔티브는 Presidential Business Support Programme과 Presidential Pitch가 있다. Presidential Business Support Programme은 착수 이후 3년간 1만9000개의 기업 및 기업가를 대상으로 4350개의 펀드 수혜자를 위한 교육 기회 및 비즈니스 지원을 수행했다. 본 사업은 전국단위로 진행되어 GDP 성장에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더불어 260개의 District (행정단위)에서 교육 및 자금지원을 확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2만6000개의 스타트업,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교육함으로써 District당 평균 100개 기업 대상 교육 및 10~20개의 기업 대상 자금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Presidential Pitch는 Ministry of Business Development가 설계하고 수행한 특별 기업가정신 이니셔티브이다. 본 이니셔티브의 목적은 18세에서 35세 사이의 청년 가나 기업가들에게 사업 운영 및 확장을 위한 자금 확보를 위해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개별 피치 수행 후 결선 진출자에게는 다양한 금액의 자금지원이 시행되며 대통령이 직접 프리젠테이션에 참석하고 있다.



NEIP의 모듈은 ①인큐베이션 프로그램, ②산업화 계획, ③국가기업가 정신 및 혁신 펀드 및 ④비즈니스 자문 및 확대 등 4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 모듈별 대상, 측정기준 및 영향은 다음과 같다. 

Module 1: NEIP Incubation Programme

스타트업은 기업가의 초기 함정에서 생존하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와 자원을 제공


Module 2: NEIP Industrialization Plan (Greenhouse project & Ten Sub-contracting industries)

기술 기반의 농업 (과일 및 채소) 확대 및 구매자 지원


Module 3: 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Fund (NIEF)

청년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사용되며 Special Purpose Vehicle (SPV) 형태로 지원

Module 4: Business Advisory and Competition

초기 단계에서 기업 사냥 대응 및 경쟁력 강화

가나 직업 및 기술 프로젝트 (Job and Skills Project)

 

World Bank는 가나의 일자리 및 기술 프로젝트 시행을 위해 가나 정부에 자금 조달 및 기술 지원을 실시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인력자원의 기술향상, 양질의 일자리 창출, 청년을 위한 일자리 개선 등의 정부 최우선 의제에 대한 지원으로 실행되었다. 본 프로젝트의 주요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기술·직업 교육 및 훈련 위원회 (Commission for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CTVET)에서 시행 중인 직업에 대한 견습 훈련 제공

② 일자리에 대한 기업가 정신 및 중소기업 지원 제공

  - Ghana Enterprise Agency(GEA)에서 시행 중인 일자리를 통해 기업가 정신교육 및 창업 보조금 제공

  - CTVET에서 시행 중이 고용확대를 위한 민간기업에 보조금 제공

③ 노동시장 정보시스템 운영, 지역 공공 고용노동 센터 및 서비스의 업그레이드, 고용노동부에서 시행 중인 청년 고용 및 기술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 검토

④ 역량개발, 기술지원 및 프로젝트 관리 지원 (재무부 시행)

 

GEA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가 정신 교육 및 창업 보조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잠재력을 보유한 5만 명의 청년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수준에 따라 기본, 중급 및 고급으로 나뉘어 시행된다.

 

유스타트 프로그램 (Youstart Programme)

 

본 프로그램은 정부가 청년 (18~40세) 및 청년 주도 기업에 자금과 기술을 제공하여 기업의 시작, 구축 및 성장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미국의 중소기업청 (SBA) 및 영국 비즈니스 은행과 같은 성공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도입되었다.



100억 가나세디 (약 9억 달러)를 투입하여 최소 100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자거래세 (e-Levy) 수익 일부, World Bank, IFC, 마스터카드 및 일부 사모펀드 등의 자금 조달원이 참여하게 된다. 유스타트는 청년 기업가들에게 자본, 시장접근, 교육 및 기술훈련, 컴플라이언스 및 품질 보증, 비즈니스 개발 지원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선 청년 기업가들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비즈니스 관리 및 행정 등 기초 교육을 제공한다. Ghana TVET Service의 지원을 받아 National Banking College 및 Chartered Institute of Bankers에서 교육을 진행한다. 시장접근 측면에서는 전시회 참여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잠재 고객과 공급업체를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도 청년 기업가들에게 제공되고 있으며 업계 베테랑 비즈니스 리더 및 자문 전문가를 통해 멘토링 및 코칭 또한 진행되고 있다.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서는 제안서 작성, 회계, 현금 흐름 관리, 재무제표 복, 디지털화 등의 지원을 수행하고 있으며 컴플라이언스와 품질보증을 위해서 사업자 등록지원 서비스, 식품의약품청(FDA), 가나표준청(GSA) 및 기타 규제 관련 기관의 라이선스와 인증 취득을 지원한다. 청년 스타트업의 최대 애로사항인 자본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저리/저금리 (무담보) 대출을 구성함으로써 최대 50만 가나세디까지 지원하고 있다.



유스타트 프로그램의 핵심 내용 중에는 District Entrepreneurship Programme이 있으며 소액대출, 스타터팩 제품 및 상환 유예제도 등이 포함된다. GEA 및 NEIP는 각각 최대 5만 가나세디 및 10만 가나세디의 소액대출을 지원한다. 각 대출은 6~12개월의 유예기간이 주어진다. Ghana Association of Banks (GAB)는 본 프로그램의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대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기로 한바 있으며 약 50억 가나 세디를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Youstart Grace Programme

 

상기 프로그램은 전국종교단체 (Faith Based Organizations, FBOs)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대상의 최소 40%는 여성 및 30%는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약 10만 에서 20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다. 스타터팩은 수혜자가 기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자산을 구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용으로 2000가나세디에서 1만 가나세디 사이 규모이다.

 

시사점

 

가나는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국가 중의 하나이다. 이에 따라 2023년 KOICA는 “가나대학교 연구 및 ICT 혁신센터 건립사업”의 일환으로 유니세프와 협력하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높은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더불어 한아프리카 재단의 경우 한국 스타트업의 아프리카 진출 지원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한아프리카 재단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현지 투자 자문관의 의견에 따르면 가나의 경우 다양한 벤처캐피탈 및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엑셀러레이터가 활동 중이며 이들과 협력할 경우 가나 정부가 운영 중인 지원 정책의 수혜는 물론 가나 및 서아프리카 시장에 맞는 진출전략 수립 등의 단계에서 많은 정보를 취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한국 정부 및 기관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접목할 경우 다시 떠오르는 신흥시장인 아프리카에서 기회를 선점하고 사업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현지에 기 진출한 한인 사업가들은 가나를 포함한 서아프리카 지역의 국가들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제위기 및 불투명한 정책 집행 등의 리스크에 대해서는 항상 모니터링 및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료 : Ministry of Finance,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Ministry of Business Development, Bank of Ghana, UNICEF 및 코트라 아크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