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콜롬비아 클러치 시장 동향

콜롬비아 KOTRA 2023/09/11

클러치 시장 상승 원인 분석

유관 산업과의 시너지 효과 및 클러치 시장 전망

HS Code 및 상품명


콜롬비아 클러치와 그 부분품 산업 개요 및 경쟁동향



콜롬비아 시장에서 클러치 및 부속품 산업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성장해 왔다.  2022년 기준 5600만 달러 상당의 클러치를 수입한 가운데, 수출액은 400만 달러에 달해 전형적인 수입의존 국가임을 알 수 있다. 수입액 5600만 달러 중 한국이 1361만 달러(약 24%)를 차지해 대콜롬비아의 최대 클러치 수출국인 점도 주목을 끌고 있다. 미국, 중국 등 대표적인 콜롬비아와의 교역 1, 2위를 차지하는 국가들을 제치고 한국이 클러치 1위 수출국을 3년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클러치 시장은 우리 기업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장 중 하나다.



<콜롬비아의 클러치와 그 부분품 수입액 현황(2020~2022)>

(단위: US$)
 [자료 : Global Trade Atlas, '23.08.04]



콜롬비아는 클러치를 수입할 뿐만 아니라 수출도 한다. 콜롬비아 클러치 수출 시장은 미국에 집중돼 있다. 2022년 콜롬비아가 수출한 클러치 약 394만 달러 중 64%에 달하는 254만 달러 규모의 물량이 미국으로 수출됐다. 미국 다음으로는 에콰도르, 멕시코, 브라질 등 주로 중남미 지역으로 수출을 하고 있다.



<콜롬비아의 클러치와 그 부분품 수출액 현황(2020~2022)>

(단위: US$)
 [자료 : Global Trade Atlas, '23.08.04]



콜롬비아에 클러치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기업은 세륜인터내쇼날로 전체 시장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기업이 1위를 차지하는 가운데, 국산 클러치 수출시장의 84%를 차지하고 있다. 1위 수출기업을 제외하면 전부 한자리 수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시장 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기업은 없다고 볼 수 있다.



<對콜롬비아 클러치 수출액 기준 상위 10개 기업>

(단위: 천 달러)
 [자료 : SICEX, '23.08.24]



수입 바이어 또한 수출과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는데 IMPORTADORA CALI가 유일하게 2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타 바이어는 10% 미만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콜롬비아 클러치 수입 상위 5개 기업>

(단위: 천 달러)
 [자료 : SICEX, '23.08.24]



콜롬비아 클러치와 그 부분품 관세율 및 인증제도



현재 콜롬비아에서 클러치는 일반관세 10%, 클러치 디스크 및 그 외 부분품은 일반관세 5%를 부과하고 있다. 다만, 한국산 클러치의 경우 한국-콜롬비아 FTA로 인해 2020년부터 협정세율 0%가 적용되고 있어 한국산 클러치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아울러 클러치를 콜롬비아로 수출할 시, 별도의 인증이 요구되지 않아 수입절차가 비교적 신속한 편이다.



<콜롬비아의 클러치와 그 부분품 수입 관세율)>

(단위: %)
 [자료 : Arancel Legis]



콜롬비아 자동차 부품, 부분품 시장동향 및 전망



콜롬비아 자동차부품협회(ASOPARTES, Asociación Del Sector Automotriz Y Sus Partes) 및 콜롬비아 대표 일간지 Semana에 의하면 향후 수년간 클러치를 포함한 자동차 부품 시장이 전반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국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 등 민생경제 지표 등이 악화되면서 콜롬비아에서 신차보다는 중고차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콜롬비아 달러 환율이 하락세를 보이는 점을 들 수 있다. 콜롬비아 페소 대비 달러 가치가 하락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콜롬비아 클러치와 그 부분품 유통 구조


[자료: 콜롬비아 자동차협회(ANDEMOS)]



전문가 코멘트



콜롬비아 최대 클러치 부품 수입업체이자 20년 넘게 한국과의 클러치 무역을 진행하는 IMPOCALI사의 수입총괄 담당자 Erika는 한국산 클러치에 대한 수요는 높은 품질에 기인한다고 하면서, 2022년도에 달러 가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수입물량이 다소 감소했으나, 2023년 8월 현재 달러 환율이 다시 하락세로 전환한 만큼 전체적으로는 수입 물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사점



신차보다는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는 점, 한국-콜롬비아 FTA로 인해 클러치 수입 시 무관세가 적용된다는 점, 한국산 클러치의 수입 비중이 높다는 점, 현재 달러 가치가 하락하면서 바이어들의 수입 여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관련 우리 기업은 앞으로 콜롬비아 클러치 시장을 주의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자료: ANDEMOS, GTA, SICEX, ARANCEL LEGIS, DANE, PIXABAY, SICEX, KOTRA 보고타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콜롬비아 타이어 시장 동향 2023-09-11
다음글 콜롬비아 선케어 시장 동향 2023-09-1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