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카타르 철강 파이프 산업 동향
카타르 KOTRA 2023/11/06
석유 및 가스 파이프라인, 상하수도 라인, 교량 등 광범위한 인프라 프로젝트에 사용
카타르 정부 인프라 개발에 막대한 투자로 인해 강관 수요 견인 중
카타르 한국산 강관 수입 5200만 달러, 연평균 수입 성장률 5842% 기록 중
품목 및 HS Code
상품명은 철강파이프이며 HS Code는 730490이다.
시장 개요
카타르는 국토면적 11만km²로 한반도 경기도 정도의 면적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하지만 세계 최대 LNG 생산국, 산유국 14위의 지위를 바탕으로 관련 에너지 산업과 도시 인프라에 막중한 투자를 하고 있어 최근 몇 년 동안 철강 산업도 상당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카타르 정부는 인프라 개발과 산업화에 우선순위를 두고있다. 카타르 철도 프로젝트, 2022년 월드컵 경기장, 카타르 국가 비전 2030에 걸맞는 주요 프로젝트가 이러한 강관, 철강 제품의 수요를 견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강관 제품들은 주로 석유 및 가스 운송, 건설, 상수도 등의 응용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현지 제조업체와 글로벌 기업들은 이러한 수요 급증에 발 빠르게 대응해 오고있다.
수입 동향
세계은행 (World Bank)에 따르면 2020-2021년 COVID-19로 인한 공급망 약화와 글로벌 경기 침체를 요인으로 카타르 프로젝트 시장이 잠시 축소 되어 철강 제품을 포함한 건설자재들의 수요가 하락하였었지만 2022년부터 엔데믹이 시작되며 카타르 정부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을 재개 하였고 이로 인해 철강 제품 수입이 증가 하고있는 상황이다. 카타르 기획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카타르 철강 제품 (HS 73기준) 수입 동향은 2020년에는 11억 7300만 달러, 2021년 11억 4600만 달러, 2022년 12억 7400만 달러를 수입하였다. 카타르 기획 통계청 23년 7월 기준 통계 현재 10억 8400만달러 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규모로 수입될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 철강 제품 (HS73) 연도별 수입동향>
(단위: USD 백만,%)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카타르 철강 제품 (HS73) 상위 10개 수입품목 동향>
(단위: USD 백만)
주: 최근 3개년 수입 규모를 합산하여 순위 선정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철강제품 (HS73) 기준 카타르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는 품목은 강관 (HS 734090) 제품으로 2020년 수출 0달러를 기록한것에 비해 2022년도 월드컵 및 펜데믹 이후 유관 프로젝트들의 재개에 힘입어 23년 7월에는 5296만 달러를 기록하며 연평균 5842% 성장률을 보였다. 주요 수입 대상국은 이탈리아, 중국, 우크라이나로 집계 되고있으며 바이어 A사에 따르면 실제로 가격대비 좋은 퀄리티와 관련 발주처에서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한국산 강관들의 수입률이 높아지고 있고 주요 카타르 강관 수출국이였던 터키와 인도 제품은 점유율이 크게 감소 되고있는 추세라고 무역관에 전하였다.
<강관 (HS730490) 주요 수입국 현황>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유통 구조
카타르는 프로젝트 중심의 시장이로 관련 인프라, 석유 및 가스 분야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진행 되고어 철강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다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는 파이프 제조, 철강 관련 제품 (용접 파이프, 강판 등)을 생산하는 공장도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생산 물량들은 카타르 메가 프로젝트내 수요에 따라 공급되고 있으며 일부는 인접 GCC국가 및 아시아 국가에 수출하고 있는것으로 파악된다.
<카타르 주요 철강 업체>
[자료: KOTRA 도하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철강 제품들은 주로 관련 기업들에 의해 수입 유통되며 제조 시설이 한정적인 카타르 철강 산업의 유통구조는 대부분 제품들은 B2B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관세율
관세율은 5%이다. 또한 아랍FTA(Grater Arab Free Trade Area), 걸프 FTA (GCC Agreement)의 회원국으로 아랍 FTA, 걸프 FTA 회원국에서 수입하는 경우 관세는 면제 된다. 현지 관세 정보는 카타르 관세청(https://ecustoms.gov.qa/qccsw/jsf/common/custExternalHome_usefulLinks.jsf)에서 확인할수있다.
수출 시 유의사항
카타르는 자국 내 건축 자재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Grade 500 이하의 건설용 강재의 수입 및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카타르 환경부의 실험실 및 표준화 업무 부서는 건설용 강재의 품질이 카타르 건축법 QCS2010을 준수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건설용 강재에 적합성 검사지 첨부를 의무화 하고 있다. 또한 검사지는 ISO17025 인증 기관 발급 수입일자로 부터 3개월 이내 검사결과만 유효하며 카타르 수입 업자는 또한 카타르로 수입되는 건설용 강재의 위탁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확약서에 서명해야 한다. 또한 카타르 세관에 제출하는 사업자 등록증 (CR)내 관련 산업군이 기재 되어 있지 않으면 해상 화물을 통관할 수 없다.
시사점
카타르는 아직까지 인프라에 계속 막대한 투자하고 있는 몇 안되는 나라중에 하나로서 강관산업의 전망이 밝다. 에너지 수출 강국 답게 석유 및 가스 부문도 계속 확장하고 건설 분야내에도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카타르는 향후 몇 년 동안 새로운 인프라 프로젝트를 발주를 앞두고 있어 이로 인한 관련 철강, 강관 자재들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으로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카타르 시장의 수요에 맞게 진출을 고려 해볼수 있다.
자료: 카타르 통계청 자료, 무역협회 통계, 각사 웹사이트, 각종 현지주간일간지 등 도하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카타르의 꽃 피는 원예 시장: 성장하는 오아시스 | 2023-10-17 |
---|---|---|
다음글 | 2023 카타르 소방 설비 / 용품 시장동향 | 2023-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