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남성 그루밍 시장 트렌드

싱가포르 KOTRA 2023/12/04

편리한 올인원 제품에 초점

초기 단계로 시장 진입에 유리

그루밍(Grooming)이란 치장을 의미하는 단어다. 최근에는 남성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제품을 포함한 퍼스널 케어와 니치향수 등을 찾기 시작하면서, ‘남성 그루밍(Men’s Grooming)’이 주목받고 있다. 유로모니터에서 2023년 5월에 발표한 Men’s Grooming in Singapore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 그루밍 시장은 2022년 기준 전년대비 12% 성장했다. 또한 스킨케어 제품에서 향수, 그루밍샵 등 케어 제품과 서비스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싱가포르 내 남성 그루밍 시장을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시장 규모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남성 그루밍 시장은 2022년 기준 1억5790만 싱가포르(약 1억1700만 미국 달러) 달러 규모에서 2027년까지 2억4010만 싱가포르 달러(약 1억7790만 미국 달러)로 약 1.53배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언론사 CNN에 따르면 남성들의 자기 관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으며, 전 세계 남성 그루밍 시장의 규모는 2022년 약 800억 미국 달러에서 2028년까지 1,150억 미국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하였다.

 

<싱가포르 남성 그루밍 시장 규모 2022년~2027년>

(단위: 백만 S$)
[자료: 유로모니터]

 

올인원 제품이 강세



유로모니터에서 2023년 5월에 발표한 Men’s Grooming in Singapore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는 남성용 그루밍 제품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남성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싱가포르에서 판매되고 있는 남성 전용 피부 관리 제품 패키징을 보면 남성적 혹은 중성적인 디자인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로모니터에서는 여성들보다 남성들에게 토너, 로션, 에센스 등이 들어간 2 in 1 혹은 3 in 1의 제품들이 인기가 높으며, 뷰티 브랜드들도 남성 소비자를 타켓으로 다기능 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내 판매되고 있는 남성 올인원 화장품 탑 세일(23년 11월 기준) 예시>
[자료: Shopee SG 웹사이트]

 

꾸준한 수요를 유지하는 선크림



CNN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웰빙을 위한 피부관리 중에서는 여드름 방지 및 자외선 차단제를 선호한다고 전했다. 화장품 유통 P사는 남성 관리 제품의 수요가 높아졌으며, 그 중 선크림의 수요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 소싱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고객층의 경우 사회에 진출한 젊은 세대의 비중이 더 높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인기있는 선크림의 특징으로는 더운 나라 특성상 산뜻한 제형, 피부에 영향이 적은 자연성분이라고 전했다.

 

<싱가포르 이커머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남성용 한국 선크림 제품 예시>
[자료: Lazada SG 웹사이트]

 

남성 그루밍 샵 인기



남성들도 뷰티에 신경을 쓰면서 남성 전용 그루밍 샵 형태의 소규모 업체도 인기를 끌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Men’s Grooming in Singapore 보고서에서는 싱가포르 내 Truefitt & Hill을 예시로 들었다. 해당 그루밍 샵에서는 남성 전문 이발 뿐만 아니라 수염 관리, 스킨케어, 마사지 등을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소규모 그루밍 샵에서는 홍보 및 매출 수익을 늘리기 위해 자체 개발 상품을 소규모로 판매하고 있다. 남성 그루밍 샵 S사의 인터뷰에 의하면 남성, 관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으며 재구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함께 이루어진다고 응했다.



<싱가포르 남성 관리 샵 예시> 
[자료: QB House 웹사이트, 싱가포르무역관 촬영]

 

< 그루밍 샵에서 판매되고 있는 남성 헤어 및 수염 관리 제품>
[자료: Truefitt & Hill 웹사이트]

 

프리미엄 남성 향수 인기



2023년 5월에 발표된 유로모니터 Fragrances in Singapore 보고서에 따르면, 더 많은 남성들이 자기관리와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것에 관심을 가지면서 향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2022년 기준 싱가포르 내 남성 향수 매출은 전년대비 17.1% 증가해 6,330만 싱가포르 달러를 기록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프리미엄 남성 향수 매출이 전년대비 17.5% 증가해 6,110만 싱가포르 달러를 달성했다. 참고로, 대중적인(Mass) 남성 향수 매출은 220만 싱가포르 달러로 전년대비 6.8% 증가했다.

 

<싱가포르 남성 향수 시장 규모, >

(단위: 백만 S$)
[자료: 유로모니터]

 

<싱가포르 내 판매되고 있는 국내 향수(사진上) 및 세포라 싱가포르 인기 향수(사진下) 예시>
[자료: Kay Ess Enterprises 웹사이트, 세포라 싱가포르 웹사이트]

 

시사 및 전망



기존 여성 제품에 주력하던 글로벌 뷰티 브랜드들은 남성 뷰티시장의 성장과 가능성에 주목해 제품라인을 확장하고 있다. 다만, Statista가 발표한 Male personal care market size worldwide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을 주 소비층으로 판매해 온 글로벌 브랜드들이 남성 그루밍 제품에 투자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에게는 기존의 여성 브랜드의 이미지가 강해 남성들이 해당 브랜드의 구매에 벽을 느끼는 점이 하나의 도전과제라고 언급했다. 더불어 온라인 패션, 라이프스타일 잡지사인 Augustman는 2023년 들어 남성들이 그루밍 제품의 ‘성분’에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강한 화학 물질이나 합성 향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남성 그루밍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한국 업체들은 중성적이나 남성적인 제품 패키징, 좋은 성분을 바탕으로 현지 남성 그루밍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화장품 유통회사 P사는 아직 남성 그루밍 시장의 성숙도는 뷰티 업계에서 초기 단계에 불과해 여러 제품을 시장 테스트해보기 좋은 시점이며, 자리를 잡기까지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인내도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자료: Euromonitor “Men’s Grooming in Singapore” (2023년 5월), “Fragrances in Singapore” (2023년5월), Statistics “Cosmetics and personal care market in Singapore” (2022년 10월), Passport, Connect, CNN, Augustman, Elle,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