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의 할랄(Halal)규제 알아보기

싱가포르 KOTRA 2024/04/11

싱가포르 할랄 인증 음식점, 국가 전체 음식점의 4% 차지해

밀레니얼 세대의 수요 증가와 함께 할랄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성 확대 전망



"할랄"이란 단어는 아랍어에서 ‘허용된/허가된’을 의미한다. 이슬람 법은 무슬림이 물건과 서비스를 소비할 때 할랄 기준을 따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음식과 음료뿐만 아니라 미용 및 개인 관리 제품도 할랄 라벨을 부착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경우 음식 서비스만이 물리적 할랄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싱가포르의 할랄 규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이 참고할만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싱가포르의 할랄 시장 동향 및 규모



싱가포르 통계청 자료(‘22년 6월 기준)에 따르면, 싱가포르 전체 인구의 15.6%가 무슬림(약 60만 명)이다. 참고로 싱가포르는 이슬람 경제 및 금융 조사 기관 ‘DinarStandard’이 집계한 ‘글로벌 이슬람 경제 지표’에서는 7위를 차지했다. 참고로, 이 지표는 각 국가의 이슬람 금융 자산, 교육 및 인프라 등 다양한 측면을 기준으로 평가됐다. 글로벌 이벤트 및 전시 기관 ‘Informa Markets’이 발표한 ‘Singapore’s Halal Food Sector’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에는 5만 개가 넘는 할랄 인증 제품과 5천 개가 넘는 할랄 인증을 받은 업체가 있으며, 할랄 프레임워크 및 할랄 인증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무역관이 싱가포르 대표 이슬람 종교 기구인 MUIS(Majlis Ugama Islam Singapura)관계자와 인터뷰 한 바에 따르면 현지 할랄 인증 음식점은 3,745천개(2023년 기준)로 확인됐다. 싱가포르 통계청이 집계한 싱가포르 전체 음식점수가 10여만개(2023년 기준)인 점을 감안했을때 MUIS 인증을 받은 음식점이 4%에 해당하는 셈이다.

또한, Amazon 그룹에서 작성한 ‘글로벌 이슬람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할랄 시장 동향의 성장 전망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특히 할랄 다이닝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싱가포르에는 많은 음식 및 음료 매장이 할랄 인증을 받고 운영되고 있다. 글로벌 이슬람 보고서 주최 설문자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응한 응답자의 88%가 새로운 할랄 음식 및 제품 옵션에 대한 정보를 주로 Whatsapp, Instagram 및 Facebook를 통해 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글로벌 할랄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7.7조 미국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1년의 5.7조 미국 달러에서 증가한 수치이며, 이는 연평균 성장률(CAGR)이 7.5%임을 의미한다.



싱가포르의 할랄 인증 제도란?



싱가포르의 할랄 인증 제도는 이슬람 종교 단체인 ‘MUIS(Majlis Ugama Islam Singapura)’가 관리한다. 이 기관은 싱가포르의 할랄 식품 및 제품에 대한 인증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로, 싱가포르 내에서 할랄 인증은 의무는 아니며 기업의 자율 선택에 따른다.

<MUIS 기관 공식 마크>


할랄 인증 프로세스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할랄로 준수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와 평가를 포함한다. MUIS는 자체적인 할랄 인증 기준인 SMHS(Singapore MUIS Halal Standards)를 개발하여 식품 및 제품의 할랄 준수 여부를 평가하고 있다. 이 기준은 식품 및 제품의 제조, 저장, 처리, 포장 등에 대한 할랄 요구 사항을 명시하고 있으며, MUIS 할랄 인증은 해당 제품이 무슬림 소비자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제조되었음을 보장한다. 자세한 할랄 인증 프로세스는 제품 및 공정 검사, 제조 시설 검사, 자체 검사 및 테스트, 성분 및 원산지 검토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다만, 싱가포르 MUIS 할랄 인증은 현지(싱가포르)에서 생산되는 제품 및 현지 공장들이 신청하는 전용 할랄 인증 마크이다. 해외(싱가포르 외)에서 제조된 식품에 할랄 인증을 받아 싱가포르로 수출하고자 할 경우에는 MUIS가 상호 인정하는 각 국가의 할랄 인증기관(Food and Halal Certification Bodies, FHCB)을 확인해야한다. 싱가포르 MUIS가 상호 인정하는 FHCB는 MUIS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한국 KMF 할랄 위원회(Korea Muslim Federation Halal Commitee)를 통해 받은 할랄 인증 마크가 싱가포르 현지에서 상호 인정된다.


 

싱가포르 MUIS 할랄 표준 세부 내용



싱가포르의 할랄 인증을 위한 기본 요구사항은 '싱가포르 MUIS Halal Standard’라고 불린다. 이 표준은 싱가포르 지역사회개발, 청년 및 체육부처 산하의 법적 정부기관인 MUIS에 의해 개발되었다. 하기는 할랄 표준 (Standard) 구성 및 주요 내용이다.


* 샤리아 법: 이슬람 교리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이슬람의 법률 체계를 가리킴. 이 법체계는 이슬람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며, 종교, 정부, 법원, 사회 기관 등에서 적용됨

* 나지스: 이슬람 문화에서 “순수하지 않은”, “거부할 만한”이라는 의미로 사용됨

* 주의 사항: 위 목록은 일반적인 지침으로 제한되지 않으며 최종적이거나 결정적인 내용은 아님. MUIS 및 MUIS 지정 대리인은 자체 재량에 따라 원료/가공보조제/첨가물에 대해 더 많은 정보나 문서를 요청 할 수 있음. 또한, 위 표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할랄 인증 조건에 포함되어 있으며 다운로드 할 수 있음http://www.muis.gov.sg/halal/pdf/Revised_HCC_EE_Scheme_(Final)_v1.pdf (페이지 28 참고*)

또한, MUIS는 식품 외에도 다른 일곱 가지 종류의 할랄 인증 제도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할랄 고기 제품에는 일반적으로 냉장 및 냉동 닭고기, 쇠고기가 포함되며 대부분의 할랄 고기 제품은 미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뉴질랜드, 호주 및 말레이시아에서 수입되고 있다. 독일의 투자 관련 협회 (Flanders Investment & Trade, FIT)의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할랄시장에서 고기 제품은 소매 유통, 식품 서비스 및 가공을 위해 수입된다. 예를 들어 소시지나 소시지나 콜드 컷과 같은 할랄 고기 제품은 MUIS가 인증한 지역 고기 가공 시설에서 생산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싱가포르 내에서 할랄 고기 제품이 생산되고 유통된다.



마무리



인도네시아 경제 관련 인사이트 ‘Indonesia Sharia Economic’에서 발표한 ‘싱가포르 할랄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할랄 시장은 강력한 정부 지원과 엄격한 규제 프레임워크, 그리고 신뢰할만한 할랄 인증 시스템을 통해 안정된 기반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싱가포르 내 비무슬림들도 할랄 관련 문화와 제품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언급됐다. 할랄 전문 뉴스 채널인 ‘Halal Times’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할랄 인증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업체들이 싱가포르 현지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발표했는데, 이러한 서비스들이 소개되면서 무슬림 소비자들이 현지 할랄 시장에서 더욱 쉽고 안전하게 제품을 선택하고 소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언급한 ‘싱가포르 할랄 시장 분석 보고서’ 내에서 다룬 현지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싱가포르에는 할랄 제품에서 주로 식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소비재 화장품의 제품도 찾아볼 수는 있으나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앞으로 싱가포르 할랄 시장의 구매력이 강화되고, 할랄 제품에 대한 밀레니얼 세대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할랄을 적용한 제품과 서비스의 범주도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싱가포르 이슬람 종교 기구 MUIS(Majlis Ugama Islam Singapura)의 할랄 규제와 지원 정책에 대한 이해와 요소를 염두에 두고 사전에 대비한다면 한국 기업들이 싱가포르 할랄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DinarStandard 공식 홈페이지, Informa Markets 공식 홈페이지, MUIS(Majlis Ugama Islam Singapura) 공식 홈페이지, Amazon 공식 홈페이지, 한국 KMF 할랄 위원회(Korea Muslim Federation Halal Commitee)공식 홈페이지, Flanders Investment & Trade 공식 홈페이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