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콜롬비아, 무장 단체 문제로 골머리

콜롬비아 EMERiCs - - 2024/01/26

☐ 무장단체 활개치던 콜롬비아 

◦ 콜롬비아 내에서 다수의 무장단체 활동...사상, 폭력의 유형도 다양
- 콜롬비아 내에서 활동하는 무장단체는 작게는 지역 범죄 단체부터 정치적인 위한 단체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인다. 이들 단체는 마약·인신 매매 등 다양한 범죄에 개입하여 있으며, 일부 단체는 정치 사상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무장투쟁을 선택한 단체도 있다. 지역 범죄 단체를 제외하고 유명한 콜롬비아 내 주요 무장단체는 콜롬비아 무장혁명군(FARC: Revolutionary Armed Forces of Colombia), 민족해방군(ELN: National Liberation Army, ELN), 초국적 범죄 조직인 걸프클랜(Gulf Clan) 등이 있다. 

◦ 악명 높던 FARC는 2016년 해체...분파는 잔재  
- FARC는 맑스-레닌주의에 입각한 좌익 무장단체로, 국가 전복을 주장하며 정부 기관을 공격하곤 했다. 지난 2016년 정부와의 평화 협상을 통해 무장 해제 후 해산하고 정당으로 전환되었다. 하지만 FARC 중 일부는 콜롬비아 정부가 평화 협상을 존중하지 않는다며 2019년부터 다시 무장 활동을 재개했다. 이에 콜롬비아 정부는 무장 활동 중인 일부 FARC 대원들을 선제적으로 공격하며 대응하고 있다.
- ELN도 맑스-레닌주의를 표방하는 게릴라단체로 1964년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FARC가 해체된 후 ELN은 콜롬비아 내 최대의 무장단체로 알려졌다. 


☐ 콜롬비아 정부, FARC 분파 및 ELN과 휴전 합의 이끌어내 

◦ 콜롬비아 정부, FARC 분파 단체와 휴전 연장 합의
- 콜롬비아 정부는 FARC의 분파 단체인 중앙지휘기구(EMC: Estado Mayor Central)와 수 차례 협상을 진행해왔으며, 휴전에 합의하기도 했다. 지난 2023년 4월 EMC는 콜롬비아 정부와 평화 협상을 진행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정부는 즉각적인 답을 내놓지 않았으나, 협상을 시작해 휴전에 합의했다.
- 2023년 10월에도 콜롬비아 정부와 EMC는 3개월간 휴전에 합의했다. 당시 정부와EMC는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공격하지 않을 것이며, UN 인사를 포함하여 휴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기로 했다. 
- 이후에도 콜롬비아 정부와 EMC 간 관계는 크게 악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EMC 측은 2023년 12월 몸값을 받기 위한 납치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정부와 EMC는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에서 평화 협상을 이어갔으며, 2024년 1월에도 콜롬비아 정부는 EMC와의 휴전을 7월 15일까지 6개월 연장했다. 

◦ 콜롬비아 정부, 2023년 8월부터 ELN과 휴전 지속
- 2023년 8월 3일 콜롬비아 정부는 ELN과 평화 협상을 지속 중인 가운데 180일간 휴전에 합의하였다고 발표했다. 당시 다닐로 루에다(Danilo Rueda) 콜롬비아 정부 평화 최고담당관은 ELN과의 휴전으로 납치와 폭력과 같은 인권 침해가 방지될 것이며, 이번 휴전 기간 국민들이 마음 편하게 쉴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ELN 최고 지휘관은 영상을 통해 콜롬비아 군과 경찰 등 치안 단체를 향한 공세적인 활동을 중단하라며 휘하에 ELN 중앙지휘부의 명령을 하달했다.
- 휴전 기간 만료를 앞두고 콜롬비아 정부와 ELN은 다시 6개월 휴전 연장에 합의했다. 2024년 1월 23일 오티 파티노(Otty Patino) 콜롬비아 평화 고위담당관은 이미 ELN 측과 합의가 있었으며, 현재 정부가 결의안을 발표하여 ELN이 휴전 명령을 하달하는 절차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 향후 콜콤비아 정부 ‘완전 평화’ 계획의 귀추 주목

◦ 꾸준한 무장단체와의 협상으로 평화 모색하는 롤롬비아 페트로 대통령
- 2022년 8월 취임한 구스타보 페트로(Gustavo Petro) 대통령은 무장단체 활동으로 혼란스러운 콜롬비아를 안정화하기 위한 ‘완전 평화(total peace)’ 계획을 발표했다. 페트로 대통령은 평화가 자신의 행정부의 주요 공약이며 무장단체와 지속적으로 협상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 국제사회는 콜롬비아 정부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ELN과의 휴전 협상에서 UN 안보리는 만장일치로 휴전 상황을 감찰할 인사를 파견하는 것에 합의하였다

◦ 휴전 가능성 상승을 ‘완전 평화’ 계획과 동일시 할 수는 없어  
- 다만 국제위기감시기구(International Crisis Group) 소속 전문가인 엘리자베스 디킨슨(Elizabeth Dickinson)은 페트로 대통령의 페트로 대통령 정부가 합의한 휴전이 정부와 반군 간 충돌을 제한하였을 뿐이며, 지역 사회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미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적했다. 
- 또한 디킨슨은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휴전이 콜롬비아 정부의 평화 정책과 반군의 활동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지 여부를 주목하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 감수 : 김영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FP, Colombia extends ceasefire with ELN rebels for six months, 2024.01.24.
AFP, Colombia Guerrilla Leader Captured In Ecuador, 2024.01.22.
AP, Colombia extends cease-fire with FARC splinter group in bid to reduce rural violence, 2024.01.16.
BBC, Colombian EMC rebel group to stop kidnapping for ransom, 2023.12.13.
ACLED, Armed Groups in Colombia, 2023.11.29.
AP, Colombia signs 3-month cease-fire with FARC holdout group, 2023.10.17.
DW, Colombian government and rebels agree on ceasefire, 2023.09.03.
DW, Colombia: FARC rebel group 'ready' for peace talks, 2023.04.17.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