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지역] 중동의 수자원:분쟁과 관리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국내연구자료 기타 홍성민 한국중동학회논총 발간일 : 2005-02-28 등록일 : 2017-08-17 원문링크

중동지역에 있어서 물의 부족은 중동지역을 지구상에서 가장 다루기 어려운 수자원 분쟁지역으로 만들면서 역사적, 정치적 및 종교적 긴장 등으로 복합적으로 관련돼 있다. 물의 부족에 부가하여 중동의 물은 주된 세가지 수로: 티그리스-유프라테스강, 나일강 및 요르단 강으로부터 발원한다. 수자원에 관한 상호의존은 1967년 중동전쟁과 이란-이라크 전쟁과 같은 대치상황을 유발함으로써 물이 분쟁을 위한 기폭제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은 중동에 있어서 '물전쟁'의 분쟁과 가능성을 고찰한다. 본고는 또한 국제법하에서 이 지역의 수자원 관리를 고찰한다. 석유는 항상 중동분쟁의 원인으로 현재까지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물은 이제 중동에 있어서 석유로부터 분쟁의 원인을 대체하고 있다. 중동에서 수자원 분쟁은 협력과 합의를 통할 때 만 해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국제법은 유프라테스나 티그리스강의 물의 배분을 정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은 협상을 위한 기본을 제공한다. 하지만 수자원 관리의 문제는 그것을 관리하는 국제법이 개발되어 있지 못하고 모순적이며 강제력이 없다는 사실 때문에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수자원의 관리와 배분은 단순히 분리할 수 없는 것이다. 개선된 관리는 높은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비용과 정상적으로 일치한다는 사실에 기인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특히 관리의 옵션이 해수의 담수화나 물의 수입과 같은 전통적인 자원의 개발을 의미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중동에서 수자원 문제와 관련하여 가장 주요한 문제 중 하나는 이스라엘과 PLO간의 평화협상이다. 이는 중동에서 물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