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푸틴주의와 러시아 국가자본주의: 역사적 기원과 현대적 변용

러시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성원용 비교경제연구 발간일 : 2014-12-31 등록일 : 2018-02-22 원문링크

본 논문의 목적은 푸틴체제의 향배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서 ‘푸틴주의’를 분석하고 러시아 ‘국가자본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기원, 그리고 그것의 현대적인 작동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것이다. ‘국가자본주의’는 자본주의와는 다른 원리에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 그 자체를 가장 근원적인 원리로 삼고 있다. ‘강한국가’론으로 집약되는 푸틴주의(Putinism)의 기저에는 국가자본주의가 작동하고 있고, 그것은 크렘린의 푸틴 대통령에 의해 새롭게 창조된 낯선 모델이 아니라 러시아의 전통적인 경제문화 및 러시아인의 멘탈리티(mentality)와 친화력을 갖고 있다. 푸틴시기 러시아의 국가자본주의는 옐친시기 체제전환개혁에 좌절한 대다수 러시아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전략적 선택이었으며, 국제유가 상승은 그 과실을 국민들에게 배분하고 공감과 지지를 유인할 수 있는 호의적인 외부 환경이었다. 러시아에서 ‘국가자본주의’에 내재된 ‘강한 국가 - 강한 경제’의 원칙은 결코 약화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첫째, 러시아의 역사적, 구조적, 제도적 전통 및 특징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고, 둘째, 현재 러시아에서 보여주는 ‘강한 국가’론은 러시아 역사 발전에서 내재화된 ‘경제문화’로의 복귀라는 점에서 합리성과 정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동시에 국가자본주의에는 러시아의 경제체제를 국가경제로 귀착시킬 수 있는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향후 푸틴체제와 러시아 국가자본주의의 미래는 바로 그와 같은 딜레마를 합리적으로,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크게 좌우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