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 베네수엘라의 대통령제 : 이데올로기의 갈등과 대중을 기반으로 한 초대통령제(hyper-presidentialism)

베네수엘라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이순주 Oughtopia 발간일 : 2008-06-30 등록일 : 2018-04-10 원문링크

이 논문은 베네수엘라 대통령제의 특징적 변화들을 파악하고 현 시점에서 나타나고 있 는 베네수엘라 ‘초대통령주의’의 등장의 근원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베네수엘라의 중앙집권적 대통령제의 등장은 다른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과 유사한 역 사적 맥락을 가진다. 독립시기에 이루어진 계몽주의 사상을 비롯한 다양한 사상들의 유 입과 미국혁명의 영향, 그리고 독립이후 극심한 혼란의 반복은 강력한 리더십을 요구하 였고, 그 결과로 중앙집권적인 대통령제가 도입되었다. 이러한 중앙집권적 대통령제는 푼 토피호 협정에 의한 특정 이데올로기에 대한 배제를 통해 더욱 더 강화되었으며, 차베스 대통령의 등장으로 배제되었던 그룹이 기득권층을 철저히 배제함으로써 더욱 더 대통령 의 권한이 강화되는 ‘초대통령주의(hyper-presidentialism) 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