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자원] 아랍에미리트의 석유지질

아랍에미리트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고재홍 한국자원공학회지 발간일 : 2015-12-31 등록일 : 2018-04-27 원문링크

우리나라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하고 있는 아랍에미리트의 석유지질을 고찰하였다. 아랍에미리트는 석유와 천연가스의 확인매장량이 각각 97.8 Bbbl, 215 Tcf이고, 석유 생산량은 3.471 Mbbl/일로 세계 6위이다. 아랍에미리트는 페름기 이후 저위도 지역에 위치하여 탄산염암이 꾸준히 퇴적되면서, 페름기~백악기의거의 모든 층준이 저류층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백악기 Thamama 층군은 루디스트 군집 복합체가 해상의Zakum, Umm Shaif 등을 비롯하여, 육상의 Bu Hasa, Asab, Bab, Sahil 등의 거대 유전에서 양질의 저류층을형성하고, 아랍에미리트에서 가장 많은 석유를 부존하고 있다. 근원암은 대륙붕 상에 빈번하게 발달했던 소분지(Diyab, Bab, Shilaif)의 무산소 환경에서 퇴적된 이회암들이 담당한다. 덮개암은 쥐라기 Hith 증발암층과 Nahr Umr, Laffan, Fiqa, Umm Er Radhuma 층 등의 셰일이 담당하여, 석유의 수직적 이동 및 분포를 좌우한다. 트랩은기반암 또는 암염 유동을 수반한 배사 구조가 형성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