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사회] 2017 국민투표 이후 이라크 쿠르드족의 지위변화 연구

아프리카ㆍ 중동 기타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남옥정 민족연구 발간일 : 2018-03-31 등록일 : 2018-05-04 원문링크

2017년 9월 25일 이라크 북부 쿠르드자치지역에서 독립에 대한 찬반의견을 묻는국민투표가 실시되었다. 결과는 이 과정을 지켜보는 모두가 예상한 대로 투표자의93%가 독립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라크 쿠르드족은제1차 대전 종전 후 체결된 세브르 조약을 통해 독립을 보장받았던 이래로 그들의독립 염원을 실현할 수 있는 역사적인 두 번째 호기를 맞이한 것으로 여겼다. 왜냐하면이라크 쿠르드족은 급부상한 ISIS에 맞선 테러와의 전쟁에서 큰 공을 세웠고, 실효지배권을 주장하던 이라크 북부 모술지역을 이라크 정부군의 후퇴 이후 실질적으로지배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쿠르드족은 이라크 중앙정부에독립의 의지를 천명하는 데 적절한 기회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라크 중앙정부뿐 아니라 터키, 이란 등 주변국과 미국, 영국, 러시아 등 강력한 국제사회들은지지 대신 독립 투표에 대한 재고나 연기를 요청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투표는예정대로 실행되었다. 본 연구는 독립 투표의 실행과정과 의미, 그 적법성 여부와실시 이후 주변국들의 대응 등을 고찰함으로서 국민투표가 이라크 쿠르드족의 미래의지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