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지역] 러시아 북극권 주민의 사회·경제적 변화와 특성

러시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최우익 러시아연구 발간일 : 2018-05-31 등록일 : 2018-07-05 원문링크

본 연구는 북극 환경 변화와 산업 개발에 따른 러시아 북극권 주민의 사회·경제적 변화와 특성을 탐색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여전히 러시아 북극 지역의 인구수는 감소하고 있다. 2007년부터 북극권 인구의 자연증가 현상이 시작되었지만, 더 큰 규모로 인구 유출이 지속되면서 인구가 현재까지 계속 줄고 있다. 이것은 심각한 사회·경제적 문제이다. 하지만 다른 국내 지역으로의 인구 유출이 지속되는 가운데에서도 러시아 북극 지역으로의 국제이주민 유입 현상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러시아 북극권 주민의 소득 수준은 높은 편이며 빈부격차도 심한 편이 아니다. 이러한 점은 긍정적 현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데도 북극 지역에 최저생계비 미만 소득 수준을 지닌 극빈층이 꽤 증가하였으며, 소득 수준보다 소비 수준이 떨어져 주민들은 그만큼 윤택한 삶을 누리고 있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북극 지역은 러시아연방에서 가장 생태기후가 좋지 않으며 영토개발은 낙후한 상태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해결하는 것이 향후 북극 개발의 중대한 관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