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글로벌 위기 이후 BRICs 성장 전망

브라질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김형주 LG경제연구원 발간일 : 2009-05-25 등록일 : 2018-09-27 원문링크

최근까지 유례 없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온 BRICs 국가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후에도 기존의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에 기업인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0년 간 우리 기업의 상당수가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과 투자 확대를 발판으로 성장해 왔기 때문이다. 각국의 경제 성과를 성장회계로 분석하고, 이번 위기를 계기로 노동시장, 자본시장, 총요소생산성에 나타날 변화를 고려해 2020년까지의 중장기 성장 전망을 실시한 결과, BRICs 전체의 성장 활력은 계속 유지되는 가운데 국별 명암이 크게 엇갈렸다. 특히 총요소생산성의 국별 편차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힘입어 브라질의 성장률은 높아지고 러시아의 성장률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흥경제권의 시장이 계속 커진다는 점은 기회 요인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잠재적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중국과 브라질의 총요소생산성 향상은 우리 기업들이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임을 보여준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