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알제리 해방 전후 프랑스-알제리 경제협력의 변화상 연구

알제리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종식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발간일 : 2018-11-30 등록일 : 2018-12-28 원문링크

이 논문은 알제리가 프랑스로부터 독립하던 시기부터 1971년까지 양국의 경제협력관계에 관한 연구이다. 알제리는 풍부한 천연자원과 사하라 이남의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지역 프랑스 식민지와 프랑스를 이어주는 교통로로서의 의미를 가졌기에 프랑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식민지 가운데 하나였다. 1954년 알제리 민족해방전선(FLN)의 결성과함께 시작된 알제리 독립운동으로 알제리 식민지를 유지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프랑스는결국 알제리의 독립으로 자국의 입장을 선회했다. 알제리의 독립으로 인해 프랑스는 알제리의 천연자원을 상실하게 되었다. 따라서프랑스는 알제리와의 협력이라는 명목을 통해 알제리의 자원에 관한 특권을 보장받고자 했다. 독립을 위한 협상 과정에서부터 독립 이후까지 양국은 협상을 통해 협력 체제를 구축해나갔다. 에비앙 협정과 1965년 화석연료협정이 바로 그 결과물이다. 그러나1971년 알제리의 석유산업 국유화 조치로 인해 양국의 협력관계는 중요한 변곡점을 마주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이 시기까지의 프랑스-알제리 경제협력을 통해 프랑스가 독립이후의 알제리를 대하는 태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