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외교/지역] 러시아-그루지야 분쟁과 국제관계

러시아ㆍ유라시아 기타 국내연구자료 기타 김영술 경희대학교(국제캠퍼스) 국제지역연구원 발간일 : 2009-11-20 등록일 : 2017-05-11 원문링크

이 글은 러시아-그루지야 분쟁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세력관계 및 지정학적 재편 속에 형성되는 국제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20088월 러시아-그루지야 분쟁은 지금까지 유라시아 지역에서 러시아에게 불리하게 전개되었던 세력 판도를 변화시키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러시아-미국, 러시아-유럽연합, 러시아-나토, 그리고 러시아-CIS와의 국제역학 관계는 대립과 경쟁과 협력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선 이 글은 러시아-그루지야 분쟁의 원인, 역사, 그리고 결과를 살펴보고, 유라시아 지역이 영향력을 키우려는 미국과 유럽연합, 그리고 다시 옛 소련 시절의 영향력을 회복하려는 러시아 간에 새로운 신 거대 게임의 장이 되고 있음을 검토하였다. 특히 러시아-그루지야 분쟁을 통해 나타나는 국제관계에서 미국은 글로벌 헤게모니의 전제조건이 유라시아 지배라고 보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이글은 유라시아 지역에 새로운 세계안보체제가 요청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글은 러시아의 유라시아에서 역할은 단일 패권 국가의 출현 가능성을 배제하고 유라시아의 지정학적 다원성을 공고히 하는 것이며, 이러한 길이 러시아의 민족통합과 지역통합을 이룰 수 있는 하나의 방안임을 시사하고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