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지역]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입을 여는 의식 비교 연구

이집트 국내연구자료 기타 강승일 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학회 발간일 : 2016-03-19 등록일 : 2017-05-30 원문링크

고대 근동 세계의 두 거대 문명인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에서 모두 신상의 입을 여는 특별한 의식이 행해졌다. 그런데 이 두 지역에서 행해지던 입을 여는 의식은 두 지역 사이의 상당한 지정학적 거리와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기본 개념과 절차에 있어서 상당한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비록 입을 여는 의식에 대한 연구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모두 각자의 학문의 영역 내에서 주로 진행되어 왔으나, 그 유사성으로 인하여 일부 학자들은 둘 중 한 지역의 입을 여는 의식이 다른 한 지역의 것에 영향을 주었다는 주장을 제기하여 왔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구체적인 증거 없이 주로 추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고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두 지역의 입을 여는 의식 사이에 연관성이나 영향 관계가 있었는지, 아니면 각 지역에서 독립적으로 기원하여 발전하게 된 것인지를 최초로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많은 비교 연구들이 그 동안 해 왔던 것과 같은 세부적 절차의 유사성과 차이점들을 단순 나열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두 지역의 입을 여는 의식 사이의 근본적인 개념과 형성 배경의 차이를 공시적, 그리고 통시적 비교를 통하여 파악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 두 지역의 입을 여는 의식은 상호 연관이나 영향 없이 각자의 고유의 문화를 반영하는 독립적 기원과 발전을 가진 의식이라는 사실을 밝혀준다. 그리고 어떻게 유사한 의식이 독립적으로 발생할 수 있었는지를 사후세계에 대한 두 지역 공통의 관념을 바탕으로 설명해 낸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