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두바이의 그림자 및 인권문제 : 한국사회에 주는 교훈

아랍에미리트 국내연구자료 기타 이용주 한국인문사회과학회 발간일 : 2015-05-31 등록일 : 2017-05-30 원문링크

홍콩과 싱가포르는 20세기 말에 아시아의 4마리용으로 불리며, 아시아 경제기적의 대표적 사례로 간주되어 왔다. 이 두 도시국가들이 이룩한 성장신화는 전 세계에 관심사가 되었으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쏟아져 나왔다. 21세기 들어 중동의 싱가포르라고 할 수 있는 두바이가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하면서 전 세계의 스포트라이트를받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한 두바이 사례를 통하여 이 도시국가의 초고속 성장이 한국사회의 귀감(role model)이 될 수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두바이가 이룬 사막의 기적은 우리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심도 있게 논의되지는 못하였다. 두바이 모델의 순기능이 한국에게 투사되었을 뿐이다. 일부 언론과 특정 지성인들에 의하여 두바이 모델이 환상적으로 소개 되었다. 공교롭게도, 싱가포르와 두바이와는 경제사회적 측면에서 상당한 공통점이 있다. 초소형 미니 국가인 것이 그렇고, 개발독재 스타일의 정치체제가 그 다음인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한국도 개발독제체제를 겪었지만, 지금은 그러한 권위주의 체제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 정치체제는 뒤져 있지만 경제발전이 앞섰다고 보는 두바이의 사례가 우리사회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던져 주고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음글 [무역] UAE 항만산업의 분석과 시사점 2017-06-0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