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러시아 합금철(페로망간) 시장 동향

러시아 KOTRA 2023/10/23

러시아 페로망간 동향

러시아 합금철(페로망간) 유통구조

상품명 및 HS Code

 

합금철(페로망간) / 720219

 

러시아 시장 동향

 

세계철강협회에 따르면 러시아는 주요 철강 생산국 중 하나로 2년 연속 생산량 기준 5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1~2022년 주요 철강(Steel) 생산국>

(단위: 톤)
[자료: 월드스틸]

 

고품질 철강 생산을 위해서 합금철은 필수이다. 특히 합금철 중 하나인 페로망간(FeMN)은 내구성과 부식 저항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 순수 망간을 이용하면 고품질 철강을 생산할 수 있으나 그 경우 최종 소비자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러시아에서는 주로 망간 함량 70% 이상 95% 미만의 합금철을 사용한다. 러시아는 다양한 합금철을 생산하는데 22년 기준 220만 톤의 합금철을 생산하였고 그 중 90만 톤을 수출하였다. 하지만 페로망간 합금철의 생산량은 약 27만 톤에 그쳐 국내 산업에 필요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특히, 러-우 사태로 인해 우크라이나로부터 페로망간 공급이 중단되면서 늘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물론 자체적으로 FeMN(75), FeMN(78)과 같은 저등급 페로망간을 생산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제련 방식으로는 고등급 페로망간(망간 함량 80% 이상)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이 절대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로부터 수입이 막힌 상황에서 현재 한국은 가장 큰 공급처이다.

 

<러시아 수입통계(HS Code 720219, 페로망간)>

(단위: US$ 백만)
[자료: Glogbusved]



유통구조

 

페로망간을 이용해 철강을 생산하는 제철소는 수입∙유통 업체를 통하거나 생산 업체로부터 직접 공급 받고 있다.



<러시아 합금철(페로망간) 유통구조>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수입인증

 

페로망간은 필수 인증 품목이 아니나 러시아 표준 인증 4755-91(GOST 4755-91)에 준하여 생산자 자체 인증을 진행하고 있다.

 

수입관세



HS Code 7202.19 기준 관세 5%, 부가가치세 20%이다.



시사점



러시아는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높은 등급의 페로망간을 중국, 인도 등에서 수입하고 있으나 한국은 여전히 페로망간 최대 공급국이다.  21년 대비 22년에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금액은 절반 이상 감소했지만 한국은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마땅한 대체 공급망과 러시아 생산 업체가 없다는 점은 한국으로 하여금 러시아 고등급 페로망간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자료: 메탈토르그, 글로버스베드 월드스틸, KOTRA 노보시비르스크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