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벨라루스, 러시아와 폴란드 국경 난민 문제 논의... 국경 지역에 러시아 폭격기 출현

러시아 / 벨라루스 EMERiCs - - 2021/11/19

☐ 벨라루스-폴란드 국경 문제 심화... 러시아, 벨라루스 국경에 폭격기 투입

◦ 벨라루스 정부, 난민 1,000여 명 폴란드 국경으로 이송
- 11월 8일 벨라루스 매체는 벨라루스 국경수비대가 난민 행렬을 벨라루스 국경 지역 마을인 브루즈기(Bruzgi)에서 폴란드와의 국경인 포드라스키에(Podlaskie)로 인도하는 영상을 공개하였다.
- 난민들은 주로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 중동과 남아시아 출신들로, 벨라루스를 통해 유럽연합(EU) 회원국인 폴란드, 리투아니아를 거쳐 독일 등 서유럽 국가로의 이주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벨라루스 측은 자국 국경수비대가 인도한 난민 중 어린이가 있는 가족들도 있었으며, 난민들이 폴란드 국경에 접근하자 최루가스를 살포하면서 접근을 차단하였다고 밝혔다.
- 벨라루스와 EU 회원국 간 난민 수용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 8월 EU가 벨라루스에 대한 추가 제재를 가하면서부터였다.
- 지난 5월 벨라루스가 EU 소속 국가의 민항기를 자국에 강제 착륙시켜 반정부 성향의 유튜버를 구속하자, EU는 벨라루스에 추가 제재를 부과하였다.
- EU는 2020년 8월 벨라루스 대통령 선거를 부정선거로 규정하였으며, 부정선거와 정부 비판 집회에 참여한 야권 인사와 시민을 탄압한 책임이 있는 사람들을 제재하였다.

◦ 러시아와 벨라루스, 벨라루스-폴란드 국경 난민 문제 논의... 러시아, 전략 폭격기 투입
- 11월 9일 러시아 대통령궁인 크렘린(Kremlin)이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과 알렉산더 루카셴코(Alexander Lukashenko) 벨라루스 대통령이 최근 폴란드-벨라루스의 난민 행렬에 대해 논의하였다.
- 벨라루스 측도 해당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양국 대통령이 국경 지역에서 폴란드가 난민을 대상으로 하는 가혹 행위에 대응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고 밝혔다.
- 특히 푸틴 대통령과 루카셴코 대통령은 폴란드가 정규군을 국경 지역에 투입한 것에 우려를 표명하는 한편, 국경 지역 상황을 주시하기로 합의하였다.
- 또한 러시아는 벨라루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전략 폭격기를 벨라루스 국경 정찰과 훈련에 투입하기도 했다.
- 11월 10일 러시아는 벨라루스 상공에 정찰을 위하여 Tu-22M3 장거리 폭격기를 출동시킨 바 있으며, 벨라루스 국방부는 러시아의 전략 폭격기들이 정기적으로 순찰 운행을 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 11월 11일 러시아는 러시아 군 소속 Tu-160 전략 폭격기를 벨라루스 루자니(Ruzany) 사격장에서 진행된 훈련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 한편 9일 러시아와 벨라루스가 국경 난민 문제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자 폴란드 측은 양국 대통령의 만남을 비난하였다.
-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Mateusz Morawiecki) 폴란드 총리는 벨라루스가 폴란드로 난민을 보내는 행위의 배후에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있다며,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 국가를 위험에 빠뜨리려는 의도가 의심된다고 주장하였다.

☐ 서구, 난민 사태에 러시아와 벨라루스 비난... 서구, 추가 제재 도입

◦ 서구 국가들, UN에서 벨라루스와 러시아 비난
- 11월 11일 UN 안전보장이사회(UN Security Council) 이사국인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벨라루스-폴란드 국경 난민 사태와 관련하여 벨라루스를 비난하였다.
- UN 안보리 내 미국과 유럽 이사국들은 벨라루스가 난민들을 도구로 활용하여 EU 회원국을 압박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 스벤 위르젠손(Sven Jürgenson) 주UN 에스토니아 대사는 7개 유럽 국가를 대표하여 벨라루스를 강도 높게 비난하였다.
- 위르젠손 대사는 유럽 7개국이 벨라루스가 난민들의 삶과 안녕을 정치적 목적을 위해 위험에 빠뜨렸으며, 이웃 국가와 EU의 외부 경계를 불안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간을 도구화하였다고 주장하였다.
- 또한 위르젠손 대사는 이러한 전술은 용인될 수 없으며, 벨라루스가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강력한 국제적 조치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 한편 러시아 측은 이러한 서구 국가들의 비난이 부당하며, 러시아를 이번 사태의 피해자로 몰아가고 있다고 항변하였다.
- 드미트리 폴리안스키(Dmitry Polyanskiy) 주UN 러시아 부대사는 벨라루스가 계속 자국으로 유입되는 난민을 막을 경제적, 정치적 이유가 없다고 설명하였다.

◦ 서구, 난민 문제 심화되자 벨라루스에 추가 제재 도입
- 11월 15일 EU는 폴란드 국경에서 난민 문제가 악화됨에 따라 벨라루스에 대한 추가 제재 도입에 합의하였다.
- 조셉 보렐(Josep Borrell) EU 외교안보 고위 대표는 난민들의 EU 국가 불법 월경을 주도한 인물과 단체를 대상으로 새로운 제재가 가해질 것이라고 예고하였다.
- EU뿐만 아니라 미국 측도 루카셴코 정권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제재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 네드 프라이스(Ned Price) 미 국무부 대변인은 루카셴코 정권이 민주주의와 인권, 국제 규범을 훼손하는 데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 젠 사키(Jen Psaki) 백악관 공보처장은 바이든(Biden) 행정부가 러시아 측에 루카셴코 대통령으로 하여금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할 것을 요청하였다고 밝혔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Poland border crisis: EU to widen Belarus sanctions as row intensifies, 2021.11.16.
Al Jazeera, EU agrees new sanctions on Belarus as border crisis deepens, 2021.11.15.
Associated Press, Russia sends nuclear-capable bombers on patrol over Belarus, 2021.11.12.
Voice of America, Western Nations Condemn Belarus at UN Security Council, 2021.11.11.
BBC, Belarus migrants: Poland faces fresh border breaches, 2021.11.11.
Reuters, Russia sends bombers to fly over Belarus, blames EU for migrant catastrophe, 2021.11.10.
The Moscow Times, Putin, Lukashenko Discuss Migrant Stand-Off on Poland-Belarus Border, 2021.11.09.
BBC, Poland blocks hundreds of migrants at Belarus border, 2021.11.08.
The Guardian, Belarus escorts 1,000 migrants towards Polish border, 2021.11.08.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